
사운드/비주얼 노벨 게임인 전파야음몽의 저의 평가는 잘만듬입니다. 모든 미션을 완료하여 스팀 완전 공략 게임이기도 하여요.
게임은 선택지를 이용해서 시나리오를 진행하는 게임인데, 관련된 영상으로도 소개해보려 했는데 모든 영상이 게임의 시작부터 끝까지 다 만든 영상이여서, 그 영상을 보면 게임을 한것과 다름없어서 오늘은 영상은 생략할께요. 게임시스템만 살짝 소개해주는 영상이 없었어요. 이 영상들 중에 저의 게임해석과 다른 해석을 한 분도 계시는데 그건 저나 그 사람 둘중에 모두 잘못된 부분이 없어요^^. 예술이라는 것이 스스로 어떻게 느끼느냐? 하는 것에 있으니까요^^.
최근에 어드벤처 게임들은 게임내에서 특정 행동을 하는 것에 더해서 게임 밖에서 게임 디렉토리로 가서 특정 파일을 찾고 그곳에서 특정 행동을 해야 하는 게임까지 나오고 있어요. 이건 선넘은 것 같은 느낌이 들긴 하여요. 자신의 캐릭터에게 몰입하는 것이 보통 어드벤처 게임인데, 몰입을 방해하고 있으니까요. 보통 그런 게임에서는 게임내 주인공을 만들지 않고 당신으로 플레이시키더라도 게임 밖에서 뭔가 해야하는 것은 좀 선넘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게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자각시키니까요. 그런데 이 게임은 게임을 한번 강제종료하긴 하지만 게임 밖에서 뭔가 해야할일은 없어요. 선을 좀 지킨 것 같긴 하네요. 혹시 뭔가 해야 하는데 제가 모르고 있는 것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이렇게 강제종료시킨것도 게임의 주제에서 어긋나진 않아요.
이 게임은 사운드/비주얼 노벨이지만, 분기 없음, 단일 엔딩이에요. 엔딩 이후에 이 게임을 만든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으며 게임 시스템적으로는 강제종료 1회를 제외하고는 특별한 부분이 없지만 게임시나리오는 매우 좋은 게임이에요.
단지, 여기에서 여러분이 최근에 떠나보낸 사람이 있다면 그 상처를 완전히 치유한 다음에 플레이하길 바라네요. 그때 기억이 분명히 살아날거에요. 그 부분을 잘 살린 게임이에요.
그러나 이 게임에서 이런 부분에서 병이 너무 심해졌을때 일어나는 특정한 일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은 게임에서 표현하지 않았어요. 그러나 좋은 기억들을 모두 만들어 놓아서...물런 병이 너무 심해졌을때 일어나는 일도 게임에서 표현했더라도 주제가 무너지거나 하진 않았겠지만요.
이 게임에서 게임을 반복할 수 있는 이유가 되는 게임내 여주 캐릭터의 진실에 대해서도 게임시나리오 등장하여요. 이 캐릭터의 진실을 알고 나서라도 이 게임을 삭제하거나 특정 장면에서 진행하는 부분에서 이런 상처를 완벽히 치유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게임진행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충분히 인지하시고 게임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완전 공략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미션을 완료하려면 선택해야 하는 선택지 마저도 선택하기 어려웠어요.
게임 시나리오가 매우 좋은 게임이라고 할 수 있네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사운드 비주얼 노벨의 일반적인 시스템을 사용했어요. 분기 없음/단일 엔딩은 조금 단순한 구성이긴 하여요. 이건 게임시스템적으로 그렇다는 거에요.
레벨 디자인 - ★★★
레벨 디자인에서 어떤 선택지를 선택해도 결말로 이어지게 되어 있어요. 그러나 게임을 강제 종료 1회 시키는데 이때 다시 한번 접속해야 엔딩을 볼 수 있어요. 최근 이와 같은 어드벤처 게임의 트렌드가 게임밖에서 텍스트 파일을 삭제하거나 수정하는 등의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것은 선넘어다고 생각하는데, 그 정도까지는 하지 않아도 되어요.
수학능력 - ★★
게임을 1회 강제 종료 되는 과정이 좋지 못했어요. 주인공이 플레이어 자신이고 게임내 여주가 게임을 종료하고 떠나달라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게임 종료하기 버튼이 없어요. 나가고 싶어도 템프러리 파일이 생성될 수도 있는 강제종료밖에 없어서 그냥 계속 클릭하면 여주가 이상한 표정을 지으며 강제종료 되어요. 이과정에서 클릭을 매우 많이 하여야 해요. 사운드/비주얼 노벨의 대부분의 게임에서 ctrl키가 대화 스킵이긴 하여요. 아무도 처음 나온 게임엔진이 이렇게 만들어져서 그런것 같은데, ctrl키를 누르기 힘든 것은 안나가고 클릭하고 있으면 나가달라는 말과 같은 뜻의 다른 여러문장으로 가끔 말하거든요. 이렇게 다른 대사에서 중요한 대사가 나올까봐 ctrl키를 못 눌렀어요. 이 과정에서 너무 많은 클릭으로 수학능력은 1점 줄였어요.
탐욕/절제 - ★★★★★ (높을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무료 게임이며, 특별히 탐욕과 관련된 부분은 없어요.
운영 - 평가안함
이 부분은 온라인 게임에 대한 것이므로 이 게임에서는 생략합니다. 게임에서 특별한 버그는 발견되지 않았어요.
게임시나리오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짧지만 매우 기억에 남는 시나리오에요. 이런 부분에 아픈 상처가 다 치유되지 않은 분들은 이 게임을 할 때 휴유증이 생길수도 있을 정도로 게임시나리오는 잘 썼어요.
게임 그래픽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최신 게임의 트렌드를 따라가는 그래픽이에요. 무료 게임에서는 매우 좋은 정도에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이 부분은 게임플레이에 음악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 있을때만 평가하여요.
어드벤처 게임(사운드/비주얼 노벨)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분기와 멀티 엔딩이 사운드/비주얼 노벨에서 일반적이긴 하지만, 그렇게 복잡하게 만들지 않고도 좋은 시나리오로 유저들에게 개발자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잘 전달했다고 생각되네요. 잘 만든 사운드/비주얼 노벨이라고 생각되어요.
물론 일부 유저들에게는 분기없는 단일 엔딩이라는 점에서 약간은 불만족할만한 부분이 있을지는 모르겠어요.
그러나 게임시나리오 측면에서 즐거움이 사운드/비주얼 노벨의 주 목적이고 이런 부분에서는 뛰어난 게임이에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