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붉은여우의내맘대로블로그


● Idle Guy


환생이라는 것을 받아들인 게임은 그리 많지는 않고,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 환생이 특히 유료 아이템일 경우 그 게임을 하고 싶진 않더라고요.


환생을 하려면 2회차 플레이 이상이 존재한다는 것인데, 2회차 플레이에서 어떠한 것을 즐기게 해야 할까요? 1회차랑 똑같으면 2회차 플레이가 무의미하고, 특히 클리커 게임의 경우 게임이 단순한데 이것을 다시 반복하라고 하면 꽤 난감할 것 같아요.


Idle Guy는 건강이 있는데, 환생이 있는 것 같아요. 그 환생을 체크하려고 플레이하고 있는데, 아마 오늘이나 내일쯤 환생을 하는 시간에 도달할 것 같아요. 게임을 시작하고 빠르게 환생에 도달할 수 있다고 봤기 때문에 환생까지 체크해보는 것이기도 하여요. 미리 해보기 게임이고 체험판 리뷰나 다름없긴 하지만요.


이 때까지 게임내 컨텐츠를 어디까지 진행할 수 있는지? 그리고 환생할 때 어떤 조건이 있는지? 를 살펴보고 싶긴 하거든요.


그래도 복잡한 게임의 경우 다시 할 수 있겠지만, 클리커같이 클릭만 하세요 혹은 방치형 같이 시간만 흘러 보내세요~! 같은 게임을 2회차 플레이하라면 못할 것 같아요.


게다가 클리커 게임은 클릭만 열심히 하면 엔딩을 볼 수 있는 게임인데, 자신의 성과를 다 없애고 다시 하는 것이 의미있을까요?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오히려 게임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아닐까요? 라고 느껴지네요.


일단 오늘 혹은 내일 궁금증은 해결될 것 같네요. 그 궁금증이 해결되면 리뷰를 쓸 수 있을 것 같고요.



스팀 게임을 하면서 AI에 관해서 영향을 받고 있어요. 저는 안쓰지만 게임개발자들이 AI와 관련해서 어떤 행동을 하였고 그 영향을 받았으니까요.


① 번역


일단 번역을 AI를 쓰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 게임을 하면 어떻게 해석했길래 게임 설명도 이해를 못시킬수 있어요? 라는 질문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게임을 했는데 게임룰을 알아야 하는 게임인데, 게임룰을 이해못했어요. TCG 게임에서 카드에 적힌 설명이 이해가 안되는 것은 심각하잖아요. 심지어 고유명사를 계속 다르게 해석해서 혼란스러웠어요.


게임시나리오도 줄거리만 겨우 이해할 수준으로 번역되었고요. 영어가 있다면 그냥 영어로 하고 싶어요.


위의 Idle Guy도 한국어는 지원하지만 제대로 번역되어 있지 않아요. 어떤 상황인지 이해되지 않는 상황을 말해 놓고서는, 선택지중에 고르라고 할 때도 있고, 이젠 AI가 번역을 엉망으로 해놓았으니 그걸 감안해서 이게 어떤 기능이겠구나 같이 생각하고 플레이할때도 있어요.


과거부터 제목을 굳이 AI로 번역해서 쓰는 게임들도 있는데, 그 게임 제목을 한국인이 봤을때 매우 이상한 이름으로 들린다는 것을 그 외국회사는 알까요? 같은 느낌. 거의 의미없는 단어를 조합해 놓아서 이름도 잘 기억이 안나요. 스팀에서도 몇번 봤는데, 주로 모바일 게임에서 그런 이름 많은데 아마 다시 보면 저거 영어에서 어떤 단어를 저렇게 해석해놓은 걸까? 상상해볼것 같아요.


번역에서 AI쓴 게임들은 그냥 영어로 설정할 수 있다면 영어로 하고 싶긴 하여요. 실제로 AI 번역이라서 한국어로 하는 걸 포기하고 영어로 했던 게임이 있긴 하여요. 한국어로 하면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수준으로 번역해 두었어요.


② DLC 구매 거부


DLC가 캐릭터 사진이거나 음악일때가 있어요. 이런 것은 그냥 우리회사 무료 게임을 재미있게 했다면 이걸 사서 지원해주세요~! 같은 느낌으로 팔고 있는 것이기도 하겠지요.


이때도 사람들은 이것을 AI로 만들었는지 물어보는 사람들도 있어요. 스팀 토론을 보면 그런 질문을 찾아볼 수 있으니까요. 아마 AI로 만들었다면 구매를 안하겠다는 의미로 확인을 하고 싶은 것 같아 보이며, 대부분의 그 대답은 AI로 안만들었다고 대답이 나오고요.


이 부분은 전세계의 다른 유저들 반응이기도 하여요. 스팀엔 많은 국적의 유저들이 있으니까요


③ AI로 제작했는지 여부를 개발자들이 밝힘


한국 게임중에서도 AI로 만들었는지 사람들이 궁금해하자 개발자가 AI를 안썼다고 했지만, 손가락 갯수나 자세등이 너무 이상해서 사람들이 의심하는 게임이 있다고 하지만, AI를 사용한 게임회사도 자신들이 AI를 사용했다고 말하기를 꺼려 하는 것 같아요.


사람들도 AI로 만든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아요.


외국 회사들도 스팀에서 AI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밝히고 있어요.


결과물이 짜깁기나 다름 없고, 그회사 게임의 그래픽도 다시 수집되어서 짜깁기 될 것이고요. 유저들도 안좋아하는 것 같아요.


④ AI 소재 게임


AI 소재 게임은 2가지 유형이 있어요. 사나리오 작가가 가상의 AI를 쓴 경우가 있고 실제 제작된 AI를 게임기능에 넣은 것이 있어요.


양쪽 다 보이긴 하는데, AI 소재라고 7~8만원 붙여놓은것은 무슨 배짱이에요? 라고 생각되는 게임도 있었지만, 사람들도 흥미가 없는 것 같아요. 시나리오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보이고요. 인기 게임에 들지는 못하고 있어요.


또한 AI를 게임내 하나의 기능으로 넣은 게임들은 사람들이 거의 하지 않는데, AI가 데이터 수집을 하잖아요. 온라인으로 게임을 하면서 데이터 수집을 그 AI를 사용한 게임회사가 안해갈까요? 라고 의심되기도 할 것 같아요.


양쪽 다 인기게임과는 거리가 멀리 있긴 하네요. 그나마 소재가 AI인 경우 소수의 게임이 인기 게임에 가까이 있긴 한데, 그건 AI때문이 아니라 다른 요소가 그나마 괜찮아서가 아닐까? 싶어요. AI 소재로 쓴 시나리오에는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보인까요.


게임에서 AI는 인기있는 소재가 아닌듯 하고 사용되면 유저들이 싫어하고 있긴 한것 같아요.


저는 제발 한국어 번역할때는 쓰지 않아주길 바라네요. 그래피 사운드 등에서도 손으로 만든 게임이 더 좋기도 하고요. 저는 그렇네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