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붉은여우의내맘대로블로그


Nonogram - Master's Legacy는 게임이름에도 Nonogram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있듯이 네모네모로직 혹은 노노그램이라고 불리는 형식의 퍼즐 게임으로 저의 평가는 잘만듬입니다. 7번째 스팀완전정복 게임이기도 하고요^^.



이 게임은 네모네모로직의 기본룰을 그대로 가져왔는데, 다 맞추고 나면 각 타일에 색이 들어가면서 예쁜 결과가 나오는 게임이에요.


기본적으로 게임내에서 주어진 문제는 쉬움 난이도만 있고 다른 난이도는 DLC로 판매하고 있어요. 이 부분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지만, 게임에서는 스팀 일반 유저들이 만든 맵을 다운로드 받아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일반 유저들이 만든 맵은 난이도가 천차만별로 어려운 것도 있고 쉬운 것도 있어요.


그러나 다 맞춘 이후에 색이 입혀서 예쁜 그림을 만든다는 점에서 사람들의 제작 욕구가 조금 더 생긴 것 같네요.


그러나 아무래도 이런 것에 에드웨어나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심어 둘 수 있어서 아무래도 살짝 걱정이 되기도 하여요. 단, 업로드 이후에 스팀에서 한번 체크를 해주고 올라가는 형태이긴 하여요.


물론 일부 유저들은 실제 타일을 맞추고 난뒤 결과지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을 알아내서 실제 문제를 푼것과 결과가 전혀 다른 그림이 나오는 경우의 맵도 봤지만, 대부분은 정상적이에요.


퍼즐 게임중에서 액션 퍼즐 게임은 능지를 쓰는 게임이 아니지만, 퍼즐 게임은 능지를 쓰는 게임이 맞고, 네모네모로직은 능지를 쓰는 게임인데, 풀이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풀어도 같은 답이 나온다면 능지를 쓰는 퍼즐 게임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단, 능지를 쓰는 퍼즐 게임은 호불호가 심하게 나뉘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싫어하는 편이에요. 네모네모로직은 많이 하지 않아요? 라고 생각할수도 있으나 네모네모로직, 소코반(창고지기), 수도쿠 정도가 이쪽 장르에서 최고 인기 게임임을 생각한다면, 이 게임이 얼마나 인기가 없는지 알 수 있어요. 다른 장르에서 최고 인기 게임이 얼마나 많이 인기가 있는가? 하는 것을 비교해본다면요. 능지를 쓰지 않는 액션 퍼즐 게임으로 Bejeweled, Puzzle Bobble, Tetris와 비교해 봐도 바로 알수 있을 거에요. 의외로 능지 게임이라는 말은 인기가 없는 게임이라는 말일수도 있는데, 매니아 층은 존재하며 매니아 층은 매우 좋아하는 장르에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퍼즐 게임으로 네모네모로직의 기본룰을 그대로 사용했으므로 이런 부분에서 창의성이 작동하지는 않았어요. 그러나 퍼즐을 풀고 나서 색이 입혀지고 예쁜 결과가 나오도록 한 것에서 네모네모로직류의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잘 만든것 같아요.


레벨 디자인 - ★★


기본으로 쉬움 난이도만 제공하고 나머지를 DLC로 판매한 것은 조금 아쉬워요. 그리고 사람들이 만든 맵들은 난이도가 천차만별이고 다운로드 받기 전에 알 수 없어서, 이런 부분에서 레벨 디자인은 좋다고 할수 없어요.


수학능력 - ★★★


게임에서 맵을 만들어도 풀 수 없는 형태인지 풀 수 있는 형태인지 체크를 해주어요. 그리고 게임에서 풀 수 있는 라인에 대해서 연산해서 표시를 해주는데, 중간에 실수를 해서 잘못 풀어도, 그 잘못 마킹한 것을 토대로 계산해서 풀수 있는 라인으로 연산되면 그 라인들에 불이 들어오게 되어 있어요. 난이도는 조금 내려가지만(이 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힌트의 숫자들과 빈공간의 수를 더해서 맵과 비교해서 풀어야 해요) 쉽게 풀 수 있도록 했어요. 그러나 풀 수 있는 조건중에 몇가지. 퍼즐 게임은 액션 퍼즐게임과 달리 논리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능지 게임이므로 푸는 패턴이 생기게 되는데 일부 패턴은 적용이 안되어요.


이런 패턴의 예로서 10칸이 비어 있고, 그 10칸에 2,4라면 1칸은 확정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 빈칸이 2개 이상일때는 불이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10-(2+4+1)=3이고 4개가 붙어 있어서 여기에서 1개가 확정적으로 안전하게 결정할 수 있어요. 2+4+1 에서 1은 빈칸의 숫자로 들어간거에요. 네모네모로직 하시는 분들은 무슨 말인지 이해하실 거에요.


탐욕/절제 - ★★★ (높을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이 게임은 무료 게임이지만, 쉬움 난이도만 제공하고 나머지는 DLC로 팔아서 체험판 같은 느낌을 준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에요.


운영 - 관련없음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버그도 다 잡았고 개발이 완료된 게임으로 보여요. 이 부분은 온라인 게임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게임시나리오 - 없음 (퍼즐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게임시니라오라고 부를만한 것이 게임에서 존재하지 않아요.


게임 그래픽 - ★★★★ (퍼즐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퍼즐 게임에서는 그래픽이 중요하지는 않으나, 이 게임은 단색으로 표현되는 결과 이미지에서 색을 입혀서 표현함으로서 다른 네모네모로직 게임들보다 시각적으로 더 훌륭하게 전달하고 있어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퍼즐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퍼즐 게임(퍼즐)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장르 이해도에서 문제가 있어서 게임에 문제가 생긴 부분은 없어요. 앞서 말한대로 시각적인 부분으로 다른 게임과 비교우위를 만들려고 한 게임인 것 같아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