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에서는 상하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같은 모양의 패를 찾아서 클릭해서 지우는 유형의 액션 퍼즐 게임인 Mahjong Realm의 저의 평가는 잘만듬입니다. 여섯번째 스팀완전정복 게임이기도 하여요.

리뷰를 위해서 플레이 중인 게임도 잘만듬에 먼저 넣어두는 경우도 많았는데, 리뷰 준비가 완료되기 전에 다른 평가 모음집(개선필요,희망이 없는 게임)으로 옮겨지고 하고 다른 잘만듬 평가 게임과 혼동되는 경우도 있을 것 같아서, 새로 이런 게임들의 분류를 위해서 모음집을 만들어서 이동시켰고 리뷰가 완료되고 잘만듬으로 결정된 게임만 이제 여기에 있어요. 그래서 몇개의 게임이 다른 모음집으로 이동하여 사라졌어요.
퍼즐 게임의 게임룰은 그리 복잡하지 않은 편이에요. 특히 액션 퍼즐 게임의 게임룰은 더 간단한 편이 많은데, 퍼즐 게임이 능지를 쓰는 게임이 많다면 액션 퍼즐 게임은 순발력이 어느정도 필요한 게임이며, 클리어하는 것과 능지와는 관련이 없어요. 주로 이 부분이 운빨에 결정되는 게임이 액션 퍼즐 게임에 많아요.
상하이 유형의 게임이 제거 가능한 조건을 만족하는 패는 다 외워야 하는 게임이기는 하여요. 그렇기에 기억력과 관련된 능지게임으로 보여지지만 게임을 클리어하는 것은 아무리 다 보이는 패를 외웠더라도 그것과 관련없는 조건에서 결정되어요.
룰은 그 패 위에 다른 패가 없어야 하고 왼쪽이나 오른쪽 둘중 한곳에 다른 패가 없어야 제거 가능 조건 1번이 만족하고 제거 가능 조건 1이 만족한 같은 모양의 2개의 패를 연속해서 클릭하면 제거 가능 조건 2가 만족되어서 패가 사라져요.
주로 퍼즐 게임의 룰이 단순하기 때문에 특정 조건에서는 특정 행동을 하게 되어서 일정 패턴이 생겨요.
가장 먼저 제거해야 하는 패는 만약 게임에서 특정 패가 4개만 등장한다면(게임에 따라서 4개 이상을 쓸때도 있어요. 모든 패가 제거 가능 조건 1에 만족해서 맵에 있을때라는 뜻이에요) 그 패부터 맞추어야 해요. 홀수개가 보이는 패는 맵의 특성을 파악해서 빨리 제거해 주어야 하는 위치에 있는 패를 맞추는데 사용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마지막 1212 같이 남았고, 1,2번 패를 이미 앞에서 맞추었다면 제거 불능이 되고 이럴때 패를 다시 섞기 등으로 이 조합을 풀어내야 클리어가 가능해요. 1122, 12334412, 13244312 같이 변형 조합도 있어요. 여러가지 게임이 클리어 안되는 패조합이 마지막에 남아 있지 않길 바래야 하지요. 이 부분은 운으로 결정되는 조건이고 어쩔 수 없어요. 이런데 능지를 쓰는 게임이라고 말하는 것은 무리이지요. 능지로 마지막에 이렇게 안되도록 만드는 것은 불가능해요. 주로 여러층으로 이루어진 맵에서 가장 아래쪽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 이렇게 되어 있는지 알아야 위층에서 패를 맞출때 조심해서 맞출 수 있는데, 어떻게 해도 알 수 없으니까요. 물론 그럼에도 위의 변형 패턴 위에 저 패들과 연결해서 맞추어야 하는 패가 얹혀서 맵이 만들어지면 어떻게 해도 못풀어요.
그렇기에 상하이 유형의 게임의 경우, 패배시 패널티가 강하며(주로 행동력이 설정되는 게임이면 패널티가 강해짐. 일정 시간이 흘러야 재시도가 가능하고 재시도를 캐쉬로 사라는 것이니까요.) 이러한 부분에서 캐쉬 아이템을 팔려고 한다면 운빨 게임에 캐쉬 사용 유도 게임으로 쳐다 보지도 말아야 하는 게임 유형이에요. 운빨 게임으로 돈벌려는 회사들이 눈에 띄기 시작했는데, 상하이 유형의 게임도 예외없이 만들어져 있더라고요. 주로 bejeweled 형태나 Puzzle Bobble 형태로 많이 만들지만 요즘은 변형해서 여러가지 게임들이 많이 나타났어요. 퍼즐 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에서 다양하게 보여지고 있는데, 상하이 게임유형은 그 자체가 운빨 게임이 될 수 밖에 없으므로 주의해야 하여요.
이 게임은 살짝 제거 불능으로 맵이 생성되는 확률이 조금 높은 것 같고, 제거 불능패 조합이 있는 것을 보고 패를 다시 섞어도 다시 제거 불능 맵이 나올 확률도 높은 것 같아요. 그러나 보통 다시 섞기는 더 이상 패를 맞출 패가 없을 때가 아니라 다시 뒤섞을때 제거 불능 맵이 나올 확률이 가장 낮은 상태일때 쓰는데, 이번에는 그냥 귀찮아서 다 맞추고 뒤섞기 하긴 하였어요. 이 게임이 무료 게임이고 캐쉬 아이템을 안팔기 때문에 운을 조절할 동기 유인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뒤섞기 이후에 제거 불능 맵이 다시 나오는 경우가 많았어요. 살짝 잘만듬으로 평가하기 어려울 정도로 맵 생성은 좀 나쁘게 되는 경우가 많았어요.
단, Microsoft Mahjong에서는 이런 다양한 패턴들에서 되돌리기를 무한으로 주고 잘못 맞춘 부분을 돌려서 다시 풀라는 능지를 실제로 써야 하는 퍼즐 게임형태로 상하이 게임룰을 변형한 게임도 있어요. 홀수개의 제거가능조건 1을 만족할때 맞춘 패를 다 기억해야 하고 짝수개의 제거가능조건 1을 만족할때 맞춘 패는 아래쪽에 제거불능 패턴이 나타나면 그패를 맞출때로 되돌려야 하는 기억력을 제대로 테스트하는 게임이에요. 이렇게 게임룰이 조금 바뀌어서 능지 게임이 되기도 하였는데, 그렇게 게임하는 것이 액션 퍼즐이 아니기 때문에 싫어하는 분들도 있을 거에요. 보통 능지 게임은 인기가 없고(능지 게임은 퍼즐 게임 장르 매니아들만 하는 게임이고 그 수도 적은 편이며, 보통 게임유저들은 능지 게임을 싫어해요) 능지를 안쓰고 빠르게 뭔가 게임에서 제거하는 액션 퍼즐 게임은 능지쓰는 퍼즐 게임보다 인기가 많아요. 그래서 액션 퍼즐 게임을 만들고는 능지 게임이라고 홍보하는 경우가 많아서 조심해야 하여요. 물론 대부분의 액션 퍼즐 게임을 만드는 회사들은 능지 게임이라고 광고하지 않으며 이게임도 능지 게임이라고 하지는 않아요. 일부 캐쉬 아이템을 팔려는 게임들이 자주 그렇게 주장하며 게임을 비판할 경우 능지 부족으로 그런 유저들을 몰고 가는 경우가 많아요. 중요한 것은 이 게임, Mahjong Realms같은 액션 퍼즐 게임들. 주로 패들을 빠르게 삭제하는 게임유형이 많은 액션 퍼즐 게임은 퍼즐 장르로 분류되지만, 능지를 써서 클리어하는 게임이 아니라는 거에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액션 퍼즐 게임에서 인기가 많은 유형의 상하이 게임의 게임룰을 그대로 적용하였어요. 평범한 유형의 게임이에요.
레벨 디자인 - ★★
상하이 유형의 게임은 맵을 예쁘게 꾸며놓고 풀게 하는데 이런 부분에서 특별한 부분은 없었어요. 맵은 그다지 난이도 높은 맵으로 보이지는 않는데, 위에 말한 불능 패턴이 자주 나오는 것은 좀 아쉬웠어요. 이런 유형의 게임에서 평균적으로 나오는 확률보다 좀 많았다고 보이는데, 표본이 충분하진 않았기에 이 부분을 단정하기는 어렵네요.
수학능력 - ★★
게임에서 뒤섞기 이후에 다시 불능 패턴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 점은 조금 아쉬웠어요. 게임의 후반부는 뒤섞기 3회로 설정해도 같은 스테이지를 4번정도 반복해야 제거 가능 패턴이 나오는 정도에요.
탐욕/절제 - ★★★★★ (높은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이 게임은 무료 게임으로 탐욕과 관련된 어떠한 부분도 없어요. 이 부분은 부분유료 게임의 캐쉬 아이템을 평가하기 위해 들어온 항목이기도 하여요^^.
운영 -★★★
싱글 플레이 게임이지만, 아직 게임이 나오고 초기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가끔 클릭이 무시되어 다시 패를 클릭해야 하는 조금 조작성이 나쁜 게임이기도 하여요. 단지 상하이 게임에서 정확한 조작을 원하는 게임이 아니긴 하여서 이런 부분의 불만이 조금 적을 것이긴 하겠지만, 조금 더 부드럽게 클릭되도록. 아마도 패를 클릭하는 경우, 그것이 너무 정확하게 패의 중앙 부분을 클릭될때만 인정되고 패의 외곽 지역에서 사람들이 클릭해도 패를 선택한 것으로 느끼는 부분이 제외되어서 그런 것 같은데, 조금 개선하면 좋을 듯 하네요.
게임시나리오 - ★★★ (퍼즐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퍼즐 게임에서 게임시나리오는 관련이 없어요. 단지 패를 다양하게 디자인하고 그것으로 살짝 시나리오를 넣긴 하였어요.
게임 그래픽 - ★★★★ (퍼즐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무료 게임에서는 괜찮은 그래픽이에요. 단지 빨리 맞추려는 분들에게 새로운 패 모양은 살짝 적응에 시간이 걸릴수도 있어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퍼즐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퍼즐 게임(액션 퍼즐 게임)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이 게임 장르의 이해도가 부족해서 문제가 생기는 부분은 없었어요. 액션 퍼즐 게임으로서 기본적인 룰을 그대로 잘 만든 게임이에요. 그래픽 부분을 좀 더 강조해서 시장에서 좀 더 우위를 점하려 한 게임으로 보이며, 전반적으로 무난한 게임으로 보이네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