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붉은여우의내맘대로블로그


한글자판에서 일본어를 입력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요. 'ㅉ', 'ㄸ'과 한자 버튼을 눌러서 한글자씩 변환해야 하거든요. 게다가 한자를 같아써서 한자들은 모두 음독해서 입력해야 하고요. 다행스럽게 스팀의 게임이름에서 Ctrl+C/Ctrl+V 한것이 먹혀서 한번에 입력되어서 다행이에요^^.


今日は左と上の数字を見てマス目を塗りつぶすアレを無限にやりたい! 는 퍼즐 게임(네모네모로직/모노그램) 게임으로 저의 평가는 개선필요입니다. 네번째 스팀 완전 정복 게임이기도 하네요. (스팀 미션을 완료한 것으로 미션이 없는 게임도 있고 엔딩을 보는 것과 관련없을수도 있어요)


일부 게임들이 능지 쓰는 게임이 아니면서 능지 쓴다고 과장광고를 한 뒤에 게임에 대한 비판. 그런 게임들은 꼭 게임에서 비판받을 행동을 하거나 처음부터 비판받을 만한 컨셉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비판하면 능지 부족으로 몰아가는 경우가 있어요. 그 비판이 합당한 비판임에도 말이지요. 그런 경우 아마 많은 유저들이 그 게임회사에 평생 담쌓고 지내게 만들것 같은 행동인데, 그런 게임회사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능지 게임은 게임의 타이틀 수가 부족했던 1980년대에는 Load Runner 혹은 창고지기라고도 불리는 Sokoban이 크게 히트하였어요. 이런 게임은 능지쓰는 게임이기도 하지만, 1990년대에는 이들 게임이 능지가 좋다는 기념품을 주면서 판매되기도 하였지만, 이후에 많은 타이틀이 다른 장르에서 나오자 능지 게임이 인기가 좋았던 적(많이 팔린 타이틀)은 없어요. 능지 쓰는 게임은 매니아층은 있지만 그리 많지는 않고 이런 능지 퍼즐 게임이 많이 팔려서 인기 게임으로 밀어 올릴만큼 많은 유저들이 즐기는 게임은 아니며, 오히려 많은 유저들이 이런 게임을 싫어하는 편이에요.


퍼즐 장르이지만 액션 퍼즐 장르는 능지와는 거리가 먼데, Tetris, Puzzle Bubble, Bejeweled를 잘한다고 능지 좋다는 말은 안해요. 단지 퍼즐 게임이지만, 간단한 룰로 빠르게 파괴해나가는 게임이 인기를 얻기도 하고, 이런 게임들도 퍼즐에 속하지만, 퍼즐에 속한다고 다 능지를 쓰는 게임은 아니지요. 물론 위의 게임유형을 처음 만든 회사들이 능지 쓴다고 광고하지 않았지만 이를 카피한 게임들이 능지를 쓴다고 과장하여 게임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를 이용해서 운으로 결과를 내면서 과도한 과금을 유도한다는 비판이 있으며, 이런 비판 유저들은 능지 부족으로 몰아가는 게임회사들도 있었어요.


그러나 오늘 소개할 게임 今日は左と上の数字を見てマス目を塗りつぶすアレを無限にやりたい! 는 네모네모 로직(모노그램) 게임으로 능지를 쓰는 퍼즐 게임이 맞아요. 능지를 쓰는 퍼즐 게임은 다른 사람이 해도 똑같은 결과를 낼 수 있으며, 다른 시간에 해도 똑같은 결과를 낼 수 있어요! 게다가 중간 과정이나 풀이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어요. 이렇지 않은 게임은 능지 게임이 아니에요. 랜덤으로 나오는 버블이나, 후에 나올 타일, 위에서 떨어지는 타일을 예측해서 하는 게임에서 논리를 가져다 놓기는 어려워요. 개발자들은 이런 부분에서 클리어가능한 방법을 어느정도 확률로 줄것인지 등을 고민하면서 논리를 이용해 게임을 만들겠지만, 플레이어들이 능지를 써서 논리적으로 퍼즐을 풀이하는 것은 아니에요.


今日は左と上の数字を見てマス目を塗りつぶすアレを無限にやりたい!의 특징은 맵이 랜덤으로 자동생성되어요. 이러한 부분은 게임을 하면서 스테이지가 없으며, 무한 반복되는 특징이 있고, 맵의 크기를 우리가 정하는 정도만 할 수 있어요. 일부 네모네모 로직 게임은 잘못 풀어도 정답이 나올때까지 계속 할 수 있지만, 이 게임은 잘못 풀면 그자리에서 게임이 오답처리되고 끝나요. 클릭미스로 몇번 죽었어요^^.


게임에서 자동 생성되는 맵은 나선형의 반복 구조가 많아서, 다 맞추고 훌륭하고 보기 좋은 그림이 답으로 나올 것으로 기대하기 어려워요. 의미 없는 그림을 네모네모 로직으로 맞춘 것 정도에요.


그러나 게임은 뭔가 성취감을 주기 위해서 미션이 있으며, 게임중간에 게임내 캐릭터들간 대화를 보여주는데, 이를 수집하게 하였어요. 그러나 게임의 대화가 너무 잘 안나오고, 대화는 단순히 과학적 사실이나 일본에서의 일들을 말하는 경우가 많아서 흥미롭지는 않아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이미 룰이 정해져있고 인기를 끈 퍼즐 게임들은 계속 나오는 편이에요. 네모네모로직, 수도쿠 같은 게임들도 지속적으로 나오는 편이지요. 이 게임들은 기존 룰을 잘 만드는 정도에요. 기존 룰의 인기를 넘기는 어렵지만 이 룰을 더 발전시켜서 시도해보는 게임들도 있지만, 이 게임은 그런 시도는 하지 않았어요. 그냥 맵이 랜덤으로 계속 생성되어서 계속 게임을 할 수 있다 정도의 창이성이 적용된 게임이에요.


레벨 디자인 - ★★★


이 게임에서 맵의 크기를 랜덤으로 설정하면, 게임에서 실패하면 더 작은 맵이 나올 확률이 높아지고 성공하면 더 큰 맵이 나오기 쉽도록 되어 있는 것 같아요. 더 큰 맵이 더 어려운 것은 사실이에요^^. 더 큰 맵의 경우 착각하기가 더 쉽거든요. 그정도의 레벨 디자인이 되어 있어요.


수학능력 - ★★


이런 게임의 경우 대부분 추천 게임이 되겠지만, 이 게임에서는 몇가지 문제가 있어서 개선 필요가 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대화수집이에요. 대화 수집의 경우 후반에 가면 같은 대사만 계속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한번 나온 대사가 다시 안나오는 것이 아니라 모든 대사의 나올 확률을 완전히 랜덤으로 했나봐요. 한번씩 다 나오고 랜덤으로 돌려도 될텐데, 그냥 랜덤으로 해서 대사를 다 모으는 것은 아주 긴시간 플레이해야 되더라고요. 그런데 대사를 다 모으는 것은 주로 어드벤처 게임의 요소이긴 하고, 퍼즐 게임과는 관련 없지만, 이 게임에서 컨텐츠로 몇개를 모았는지 숫자로 표현되어 있으므로 평가에 넣었어요. 몇개를 모았는지 숫자로 표현하지 않았다면 평가 요소에서 뺐을 거에요.


탐욕/절제 - ★★★★★ (높은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이 게임은 무료 게임으로 탐욕과 관련된 어떠한 부분도 없어요. 이 부분은 부분유료 게임의 캐쉬 아이템을 평가하기 위해 들어온 항목이기도 하여요^^.


운영 - 관련없음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버그도 다 잡았고 개발이 완료된 게임으로 보여요. 이 부분은 온라인 게임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게임시나리오 - ★★ (퍼즐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게임의 시나리오는 게임중 랜덤으로 나오는 대사라고 할 수 있는데 별로 흥미롭진 않았어요. 과학적 지식을 간혹 말하는데, 퍼즐 게임을 좋아할 정도라면 거의 알고 계신 내용일 거에요.


게임 그래픽 - ★★ (퍼즐 게임에서 일부 그래픽이 퍼즐의 중심적인 부분이 아니라면 중요하지 않아요)


게임 그래픽은 대충 만든 수준이에요. 그러나 퍼즐 게임에서 이 정도 그래픽은 보통이라고 할 수 있어요. 퍼즐 게임은 비인기 장르이기도 한 편이고 게임유저들도 그래픽에 별 신경안쓰는 경우가 많아요. 숨은그림찾기, 틀린그림찾기류가 아니라면 그래픽은 대충 만들어도 별 상관은 없어요. 하지만 네모네모로직류라면 우리가 답을 찾았을때 어느정도 의미있는 그림이 나오길 기대할 것이지만, 이 게임은 랜덤맵이 만들어지는 게임이라서 그런 그림은 나오지 않아요. 그래서 ★1개를 차감했어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퍼즐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그런데 이 게임음악은 좀 슬픈 느낌을 받았어요. 능지 게임이여서 생각하면서 문제 푸는데 음악을 켜 두니까 조금 우울한 느낌을 받아서 저는 음악을 끄고 댄스 음악 틀어놓고 문제를 풀긴 하였네요.


퍼즐 게임(노노그램)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무한한 랜덤 맵 생성이 이 게임의 장점이에요. 그러나 그 장점 때문에 결과의 그림이 예쁘지 않다는 단점도 같이 생겼어요. 장르 이해도가 낮아서 게임에 문제가 생긴 것은 없지만, 장점이 단점을 만드는 그런 형태라서 이 점을 생각해서 계속 다른 문제가 나오는 무한으로 즐길 수 있는 네모네모 로직을 계속 즐기고 싶은지? 아니면 맞추고 예쁜 그림을 보고 싶은지에 따라서 게임을 선택하면 될 것 같아요. 단, 대사 모으기 같은 것을 하면 게임에서 짜증이 나실지도 모르겠어요. 그 이유로 개선필요가 되긴 했지만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