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HoloCure
몸이 아플때는 조금 예민해지긴 하여요. 그래서 게임리뷰를 할때도 이런 부분을 살짝 의식하긴 했는데, 로그라이크 게임에서 아이템이나 스킬을 선택하도록 할때는 조금은 유저가 원하는 모든 것을 다 쉽게 주지는 않을때도 있어요. 이런 부분에서 평소에 잘 주다가 갑자기 안주기 시작했는데 줬다가 뺐는것이 가장 기분 나쁘잖아요. 그래서 조금 예민한 판정을 한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을 조금 해보네요.
얼마나 잘 주느냐? 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게임에서 주어진 것을 가지고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느냐? 아니냐? 가 중요해요. 지금 하드 1~4 스테이지에 나중에 도전해야 하는데, 그것에 도전하기 위해서 파밍중이에요. 파밍이 끝나고 이 스테이지들에 도전할때 원하는 아이템/스킬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가 게임퀄리티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아이템/스킬을 가지고 게임을 진행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느냐? 아니냐? 가 조금 더 게임퀄리티에 더 영향을 주어요. 물론 원하는 아이템이 안나오는 것은 조금 답답하긴 하지요.
중간 보스 잡으면 선물상자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우리가 필요없는 아이템을 요즘 잘 주는 편이에요. 만약 중복으록 구해야 하는 아이템을 안가지고 있을때는, 새로운 아이템을 주는데, 과거에 무기 슬롯 3개 더 비어 있는데, 그때까지 중복 아이템을 구해야 하는 것을 다 구해서 새로운 아이템이 나오는 상황이었어요. 그때까지는 collabs 조건을 다 찾지 못해서(인터넷 한번 검색하면 알 수 있지만, 제가 직접 찾아보고 싶어서 일일이 하나씩 조합을 다 시도해보던때) 순번대로 무기 아이템을 찾던 때였는데, 3개의 무기 아이템을 주면서 하나도 collab이 안되는. 즉 2차 무기를 3차 무기로 못만드는. 결합이 안되는 조합으로 3개를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이런 부분은 조금 아쉬웠던 부분이에요.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을 괴롭히기 보다는 플레이를 돕도록 구성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물론 collab 무기 1개도 없이 최종 보스 잡긴 하였어요. 조합 찾을때는 자주 1개도 없이 잡아야 할때가 많았고요.
이런 부분에서 어차피 평가는 하드 1~4 스테이지를 플레이할때 게임의 평가가 결정될 거에요. 게임의 진행에 문제가 없다면 좋은 게임으로 마무리 될 것이고 여기서 아이템을 주는 것에 문제로 진행이 어려워진다면 개선필요 혹은 그 아래 등급으로 평가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여요.
게임의 진행에서 모든 아이템과 캐릭터가 동급이진 않아요. 그리고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타일도 영향을 주게 되지요. 그래서 선호하는 캐릭터, 아이템 조합이 탄생하는데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도 있어요. 저도 collab은 11개 조합 후보를 두고 그중 4개를 선택해서 게임마다 시도하고 있어요. 그 선택은 아이템이 나오는 순서에 영향을 많이 받아요. 저 같은 경우는 최고의 효율. 즉 적을 최대한 빨리 잡는 것보다는 저의 게임플레이에 잘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해요. 일단 살아남으면 어떻게든 적을 죽일 수 있어요. 같은 것이지요. 빨리 잡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는 방어적 플레이에요.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도 생겼는데, 이건 다른 사람과 많이 다를 수 있어요.
3rd pick - SHIRANUI FURAE
개인적으로 3번째로 좋아하는 캐릭터에요. 이 캐릭터의 장점은 적을 타격했을때 지속적인 화염 데미지를 주는 덫을 바닥에 설치한다는 것이에요. 쉬운 스테이지에서는 잘 안보이지만, HP가 높거나 보스, 어려운 스테이지에서는 이 덮에 의한 지속 데미지가 큰 도움이 되는 캐릭터에요. 공속도 빨라서 바닥에 덫을 아주 많이 깔 수 있어요^^.
2nd pick - KOBO KANAERU
2번째 픽은 스페셜 스킬에서 상대에게 지속 데미지를 주고 슬로우를 거는 KOBO KANAERU에요. 제가 sunny라는 이름을 애칭으로 쓰는데, 제 애칭과 달리 비구름을 소환해서 적들에게 지속 데미지를 주는 캐릭터이긴 하고, 물과 관련된 캐릭터이긴 하네요. 게다가 무기 레벨 7에서 추가로 물을 더 뿌려서 추가 데미지도 마음에 들고요. 여러가지로 캐릭터 속성이 제가 좋아하는 것만 가득 있는 캐릭터에요.
1st pick - AYUNDA RISU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AYUNDA RISU에요. 일단 여러 방향으로 공격하는 기본무기는 그 자체도 적당한 방향이지만, 스킬에 이 무기가 적과 부딪히면 높은 확률로 3개로 분할되어서 추가 공격을 한다는 거에요. 여기에 스킬에 분신 2마리 추가 소환을 할 수 있어서 스킬과 무기를 최대레벨로 올리면 AYUNDA RISU의 기본무기가 화면에 가득차게 만들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여요. 물론 분할되거나 분신의 공격력은 본캐나 원래 무기의 공격력보다 낮고 간혹 분신을 내 캐릭터로 착각해서 적과 부딪히는 실수도 하게 되는 캐릭터이지만, 화면에 적이 나오면 일단 지속데미지는 계속 들어간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2차무기 없이 기본무기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세요 미션은 AYUNDA RISU로 하기도 하였네요.
처음 RISU할때 주인공이 BL BOOK아이템을 구해서 BL BOOK을 돌리면 분신도 같이 돌리고 주인공이 서포트에 그물 스킬을 쓰면 분신도 같이 써 주는 것이 재미있었는데, 이제 안되는 것을 보면 패치되었거나 혹은 그판만 버그였던것 같아요^^. 모든 아이템을 다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따라하긴 하였어요. 그래도 아직 분신이 아이템은 먹어주어요^^.

게임 플레이어들은 캐릭터 디자인보다는 캐릭터의 성능인 능력치와 스킬을 보고 선호 캐릭터를 선택하지요. 캐릭터 디자인, 성격을 보고 선택하는 오타쿠들과는 조금 다른 것 같아요. 그런 것은 선호캐릭터를 선정할때 아무런 관심이 없긴 하여요. 위의 캐릭터들이 전혀 다르게 디자인되었더라도 holocure를 플레이할때는 저 캐릭터들을 선호하게 되었을 거에요. 외모만 보면 여우 캐릭터인 SHIRAKAMI FUBUKI를 선호해야 되긴 하여요. 제가 인터넷 닉네임으로는 여우를 많이 쓰기도 하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동물도 여우, 고양이, 강아지 순이기도 하여요. 그러나 외모는 게임에서 생존에 큰 도움이 안되는 것은 분명해요. 물론 FUBUKI도 기본 공격 7단계까지 올리면 꼬리로 아주 넓은 범위공격에 추가타격치를 주는 칼을 섞어서 공격하고 이속이 빨라 꽤 쓸만한 캐릭터이긴 하여요. 하지만 여우라서 추가 점수는 없어요^^.
게임마다 선호하는 유형이 달라지는 것은 게임시스템에 따라서 특정 공격이 더 효율적일수도 있고 게임밸런스에 따라서 적들이 나오는 양등에 따라서도 달라질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게임에서는 지속 데미지라고 좋아하지는 않을 수도 있어요.
또한 이런 것은 개인의 게임플레이에도 영향을 받아서 다른 사람들은 다른 캐릭터를 더 좋아할수도 있어요.
저는 빨리 잡기보다는 내 게임플레이에 맞는 공격 방식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아마도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는 많이 다르긴 할 것 같아요.
그래도 매우 조작이 어려운 캐릭터들도 있는데 이 캐릭터들을 선호하지 않는 것은 많은 사람들과 공통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 면에서 게임에서 정확한 밸런스. 즉 모든 아이템/캐릭터에 대해서 완벽히 똑같은 선호를 가지도록 만드는 것은 어려울지도 몰라요. 완전히 불가능한 방법이라고 봐요^^.
여기에서 플레이어들의 어느정도 선호가 있고 그것을 만족할 수 있는 범위에서 유저들을 얼마나 만족하게 하고 답답하게 하지 않는 것이 게임에서 중요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