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대한제국님의 서재
  • 갈수록 살기 힘든 나라
  • 박세길
  • 18,000원 (10%1,000)
  • 2024-05-29
  • : 965

📚 갈수록 살기 힘든 나라 - 외환위기 이후 양극화, 신분 세습, 경제 저성장, 지속 악화의 근원과 탈출의 길 📚


✒️ 박세길(지은이)

1962년 충북 영동에서 출생하여 서울대학교에서 철학을 수학했다. 대학생 시절 민주화운동에 참여한 이후 줄곧 재야에 머물렀다. 오랫동안 시민사회단체 상근자로 활동하면서 사회적 약자의 이익을 옹호하고 분단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젊은 열정을 불태웠다. 소련 사회주의 체제 붕괴 직후인 1992년, 기성 모델을 뛰어넘는 새로운 사회 비전을 탐색하기로 결심했다. 현장을 최고의 교과서로 여기고 대중을 스승으로 삼으면서 현장 대중과 밀착한 연구 작업을 진행했다. 2007년부터는 좌우 이념에 기초한 사상과 이론, 전략이 유효성을 상실했다고 판단했다. 오직 새로운 사상이론을 탐색하는 데 전념했다. 긴 시간 고독한 경계인의 삶이 이어지는 가운데 그 무엇에도 구애받지 않은 자유롭고 독창적인 탐색을 거듭했다. 지은 책은 《다시 쓰는 한국현대사》 1.2.3, 《한국경제의 뿌리와 열매》, 《세계를 바꾸는 역사》, 《우리 농업, 희망의 대안》, 《혁명의 추억 미래의 혁명》, 《미래를 여는 한국인史: 정치사회》, 《미래를 여는 한국인史: 경제》, 《자본주의, 그 이후》, 《젊은 국가》, 《한국 현대사 열한 가지 질문》, 《선언》, 《한국혁명》, 《두 번째 프레임 전쟁이 온다》, 《대전환기 프레임 혁명》 등 다수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왜 한국은 갈수록 살기 힘들어졌는가
1부 긴 겨울, 97체제
1장 기적의 원동력, ‘사람의 힘, 민초의 힘
2장 승승장구하던 무역 호시절의 마감
3장 외환위기, 초강력 글로벌 파워의 작용
4장 문제의 근원, 신자유주의 사상문화의 지배
5장 사회적 양극화, 민초와 엘리트 세계의 분열
6장 신분이 세습되는 폐쇄적 신분 사회로의 변질
7장 체제와의 불협화음이 커진 청년 세대
8장 임계점을 넘은 저성장, 모두의 생존 위기
2부 혼돈 속의 방황
9장 자취가 묘연해진 경제민주화운동
10장 신기루로 그친 복지국가 담론
11장 완패로 끝난 문제인 정부 경제정책
12장 사회주의혁명의 증언, 시장경제의 보편성
13장 방만의 비극, 시장 자유방임주의
14장 보수 신화의 종말과 자본 위상의 변화
3부 새로운 봄 소식
15장 4차 산업혁명과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
16장 대전환 필연의 고리 ‘사람 중심의 자동화’
17장 역동적 상생의 길, ‘좋은 일자리의 보편화’
18장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는 기본 경로
19장 97체제 극복의 서막, 촛불혁명의 폭발
20장 87체제의 종식, 유령들 전쟁터로부터 탈출
에필로그 인본주의와 핵심 의제들과의 관계
참고 문헌 및 자료

🔖박세길의 신작 《갈수록 살기 힘든 나라》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한국 사회가 겪고 있는 경제 저성장, 양극화, 신분 세습, 무한 경쟁 등의 문제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대안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대학 시절 민주화운동에 참여하고 오랜 기간 사회적 약자의 이익을 옹호해온 활동가로, 한국의 근현대사 연구에 있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책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1️⃣첫 번째 부분에서는 외환위기 이후 신자유주의 체제, 즉 97체제가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을 설명한다. 97체제 도입 이후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되고, 사회적 양극화와 신분 세습이 고착화되었음을 밝히며, 이를 극복하지 못한 이유를 분석한다.

2️⃣두 번째 부분에서는 지난 정부들의 경제정책 실패와 사회주의 혁명의 증언, 시장경제의 보편성 등을 다룬다. 보수와 진보 정권 모두 경제 회복을 시도했지만, 실패한 이유에 대한 냉철한 통찰과 비판이 담겨 있다.

3️⃣세 번째 부분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 사람 중심의 자동화, 좋은 일자리의 보편화 등을 통해 새로운 경제 비전을 제시한다. 저자는 인본주의 체제로의 전환을 강조하며, 창조력과 사람 중심의 경제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제안한다.

❇️특히, 일론 머스크의 사람 없는 완전 자동화 공장 실험의 실패 사례와 독일의 인더스트리4.0 사례를 비교하여 사람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부분은 인상적이다. 이를 통해 사람의 힘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음을 역설하며, 독자에게 큰 울림을 준다.


✍🏻이 책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도입된 97체제의 문제점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한국 사회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한다.

📖펴낸곳 ㅣ 포르체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