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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와 오메가

하지만 사랑에 대해 논의한 부분에서 마지막에 던졌던 질문이 아직 남아있다. 도대체 사랑은 어디에서 시작된 걸까? 이제야 우리는 비로서 이 질문을 더 근본적인 것으로 확대시킬 수 있게 되었다. 진화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리고 우리는 은혜의 근원에 대한 불가사의함 또한 이 질문에 덧붙일 수 있다. 사랑은 의식적인 영역에 속하지만 은혜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도대체 인간의 의식 외부에서 비롯되어 인간의 영적 성장을 도와주는 이 강력한 힘은 어디에서 나타나는 걸까?

우리는 이 질문들을 밀가루나 철, 혹은 번데기의 근원을 찾으려 할 때와 같이 과학적인 방법으로 다룰 수 없다. 그것들이 단순히 무형적인 것이기 때문이 아니라 지금 현재의 과학에 비추어 볼 때 그 질문들이 너무나도 근본적인 것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 과학이 해결할 수 없는 근원적인 문제들은 비단 이것뿐만이 아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진실로 전기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처음 에너지가 만들어진 곳은? 우주의 탄생에 대해서는? 아마 과학이 이런 기본적인 문제들에 답할 수 있는 날은 결국 오게 될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우린 그 때까지 추측하고, 이론화하고, 상상하고, 가설을 세우는 수 밖에 없다.

은혜의 기적과 인간의 진화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리로 하여금 성장하길 원하시는 하나님(우리를 사랑하시는 분)의 존재에 대해 먼저 가설을 세워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그 분이 존재한다는 명제 자체를 단순하고 쉬운 것으로 생각한다. 지나치게 환상적이거나 순진하며 어린아이의 것으로 치부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 더 있는가? 편협한 시각을 가지고 주어진 자료들을 무시하는 것은 해답이 아니다. 우리는 질문하지 않으면 답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단순해 보이긴 하지만, 자료들을 검토해보고 그에 대해 질문을 던졌던 많은 무리들 중에서 그보다 더 나은 가설이나 혹은 가설 자체를 내세울 수 있던 이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어느 누군가가 그럴 수 있을 때까지 우리에게 허용된 것은 사랑의 하나님에 대한 어린이 수준의 괴이한 개념 혹은 이론적 공허함뿐이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면, 사랑의 하나님에 대한 이 단순한 사실이 쉬운 철학적 사고로 안내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우리가 만약 사랑할 수 있는 능력, 성장하고 진화하고 싶은 욕구가 ‘하나님이 우리에게 숨을 내쉬듯’ 주어진 것이라고 상상한다면, 우린 그 모든 게 과연 무엇을 위해서였는지 물어봐야 한다. 왜 그 분께서는 우리가 성장하길 원하시는가? 우리는 무엇을 향해 성장해야 하는가? 그 끝은 어디에 있고 진화의 마지막 단계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선 우리에게 도대체 무엇을 바라고 계시는가? 나는 여기서 신학적인 논의들에 연루되는 걸 의도하지 않으며, 학자들이 내가 ‘만약에, 그리고, 그러나’와 관련된 올바르고 추론적인 신학에서 다루는 세부사항들을 건너뜀을 용서해주길 바란다. 우리가 얼마나 오랫동안 우유부단하게 이 질문 근처를 서성인다 해도, 사랑의 하나님에 대해 가설을 세우고 진지하게 생각하는 모든 이들은 결국 이 하나의 끔찍한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처럼(혹은 그녀처럼, 그것처럼) 되길 원하신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신성을 향해 자라나간다. 하나님은 진화의 목적이시다. 그 분은 진화적 힘의 근원이시고 목적지이시다. 이것이 그 분이 알파와 오메가, 처음과 나중이 되심을 의미하는 바이다.

나는 이 사실이 섬뜩하다고 말했지만 이는 부드럽게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 그것은 굉장히 오래된 사상이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순수한 공포심에 사로잡혀 그 사실로부터 달아나려고 애를 써왔다. 그처럼 인간의 마음에 엄청난 멍에를 씌운 사상은 그 유례를 찾을 수가 없다. 인간의 역사를 통틀어 인간에게 가장 큰 요구를 안겨주는 사상이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또한 받아들이기 어려워서가 아니라 그와 반대로 단순함의 본질 때문이기도 했다. 그러나 그 사실을 믿는다면, 그건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전부를, 우리가 드릴 수 있는 전체를 요구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우리는 우리가 얻고자 해도 얻을 수 없는 무한한 권력을 지니신 하나님께서 높은 곳에서 우리를 살피시고 돌봐주신다는 사실을 믿는다. 하지만 우리가 그 분의 위치, 힘, 지혜, 그리고 정체성을 획득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다. 만약 인간이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면, 이 믿음은 자연스레 우리에게 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의무를 지우게 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직무를 바라지 않는다. 우리는 수고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하나님의 책임을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늘 생각해야만 하는 책임을 마다한다. 신격을 이루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믿고 있는 한, 우리는 우리의 영적 성장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더 높은 인식의 차원과 사랑의 행위를 향해 스스로 채찍질 할 필요도 없다. 우리는 안심하고 그저 인간됨을 누릴 수 있다. 만약 하나님이 하늘에 계시고 우리가 계속 아래에 머물고 있다면, 그리고 서로 절대로 만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 분에게 진화해야 하는 의무와 우주의 감독에 관한 모든 책임을 전가할 수 있다. 우리는 안정된 노년기를 얻기 위해 노력할 수 있고, 가능하다면 건강하고 행복하고 고마워하는 자식들과 손자들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이상 자신들을 괴롭힐 필요는 없다. 물론 이 목적들 자체는 이루기 힘들뿐더러, 폄하시킬 수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하나님처럼 되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는 순간, 우리는 오랫동안 휴식을 취할 수 없고, 또 내가 해야 할 있이 끝났다고 말할 수 없게 된다. 우리는 계속해서 더 크고 넓은 지혜와 유용성을 얻기 위해 분투해야 한다. 이 믿음으로 인해 우리는, 적어도 죽을 때까지, 자기계발과 영적 성장을 위한 쉼 없는 달음박질에 스스로를 가두게 된다. 하나님의 책임이 우리의 책임이 되야 한다. 이것이 신격을 이룰 수 있는 것에 대한 믿음이 혐오스러울 수 밖에 없는 이유다.

하나님이 우리로 하여금 그처럼 성장하기를 바라시고 적극적으로 우리에게 양분을 공급해 주신다는 사실은 결국 우리 자신의 게으름과 대면하게 만든다.

"The Road Less Traveled" by M. Scott Peck 원서, 268-271쪽 번역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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