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반도체 업계의 절대 강자인 삼성전자의 그늘 뒤에 만년 2위를 기록한 SK 하이닉스가 올해 메모리 반도체 매출 부분에서 삼성전자를 앞질렀다는 뉴스 보도가 있었다. SK 하이닉스의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서 전세계 독보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것은 단순 1위가 아닌 2위와의 격차를 초격차로 벌리는 수준의 압도적인 1위 였던 것이다. 과연 SK 하이닉스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이 책 신뢰 게임에서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뒤흔든 SK 하이닉스의 숨은 비밀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반도체 산업에 투자를 하고 있고 반도체 투자를 하기위해서는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에 대해서 꾸준한 관찰이 필요하다. 만년 2위인 SK 하이닉스의 메모리 산업의 현재 위치는 주가에서도 말해주듯이 삼성전자에게 절대적으로 뒤지지 않고 있다. 이는 반도체 산업 구조 상 쉽지 않은 일이며 하루 이틀만에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은 반도체 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일이다. 신선한 충격이었던 이 이슈는 이 책 신뢰게임을 읽고 SK 하이닉스의 기업 문화가 그 역할에 한 몫 했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메모리 반도체 산업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관계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고 특히 최근에 SK 하이닉스가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서 삼성전자보다 잘 나갈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인 HBM3 메모리 반도체가 나오기까지의 기업 문화, 사람, 환경에 대해서 SK 하이닉스의 현직자 관점에서 잘 설명하고 있어서 공감이 많이 되었다. 이 책의 핵심은 좋은 기업문화란 무엇이고, 리더십이 무엇인지,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해야 되는지, 기업에서 사람과의 관계, 업무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아이디어 등을 잘 전달하고 있고 직장 생활 및 조직생활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읽고 좋은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결과만 보는데 익숙하다. 일등을 따라잡기 위해 일등이 하는 정도의 노력만으로는 절대 일등기업을 이길 수 없다. 이 책을 통해 하이닉스의 피나는 노력을 느낄 수 있었다. 먼저 이번 결과는 단기간에 일어난 것이 아니다. 하이닉스는 삼성전자보다 앞서가기 위해서는 상당히 긴시간을 준비해왔고 그 노력의 결실이 맺어진 것이다. 영원한 경쟁에서 결국 살아남기 위해서는 꾸준함이 중요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은 방향을 설정하여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인 실행이 필요하다는 것을 하이닉스를 통해 느낄 수 있었다. 또한 기업 문화의 중요성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책에서 소개한 하이닉스의 기업문화를 보고 감탄사가 절로 나왔으며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이런 문화를 가지고 간다면 글로벌 기업은 앞으로 많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특히 직원간의 신뢰로 다져진 협업 문화, 사람의 중시하는 휴먼리소스관리, 교육 시스템 그리고 리더들의 장기적인 시각을 가진 결정과 방향등의 중요성을 잘 표현하고 있어서 직장 생활을 하는 나에게 많은 영감과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챕터 4의 전략적 신뢰 게임은 내용에 많은 공감이 되었고 현업에서 다르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생각 할 수 있게 많은 아이디어를 준 챕터였다.
하이닉스는 제조회사인가 기술회사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기업이 중요시 해야 될 부분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되었고, 기업과의 경쟁은 무한게임 인가, 유한게임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무한게임을 중요성과 우리 삶도 무한게임으로 바라보며 장기적인 시각으로 행동해야 되는 이유를 생각할 수 있었다. 결국 이번 하이닉스의 선전은 삼성전자에게도 좋은 자극제가 될 것이고 우리나라의 반도체 산업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본다.
책을 읽고 언제나 그랬듯이 리더십이 중요성을 느낄수 있었고 제목과 같이 모든 일에 신뢰가 밑바탕이 되었을 때 많은 긍정적인 시너지가 발휘 될 수 있다는 사실을 SK하이닉스의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었다. 기업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의 관건은 기업문화가 큰 몫을 하는 것 같다. 결국 기업은 사람의 이끌어가는 것이고 이 사람들이 어떻게 좋은 문화와 긍정적인 환경을 만드는지가 정말로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기업 뿐만 아니라 우리 삶에도 적용될 것이고 신뢰를 바탕이 된 관계는 곧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는 좋은 요건이라는 것을 느낄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모든 기업이 전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많은 리더분들이 SK하이닉스 문화의 좋은 부분을 잘 배워서 글로벌 기업이 많이 탄생하길 바라며 서평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