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대통령 마두로가 미국의 델타포스에 체포되어 미국으로 압송되는 초유의 일이 발생했다.국제법상으로 한나라의 주권이 짓 밟힌 초유의 사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비난을 하고 한국의 시화단체들도 미국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노동당·녹색당·정의당 등 정당과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등 시민사회단체 총 57곳은 4일 서울 종로구 주한 미국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은 전쟁과 학살의 폭주를 멈추라”고 말했다. 이들은 미국이 국제법과 규범을 어기고 주권국가인 베네수엘라를 침략했다고 주장하면서 마두로의 즉각 석방을 주장했다.
그런데 마두로 압송에 따른 베네수엘라 국민 반응에 대한 뉴스를 암만 찾아봐도 찾을 길이 없다..실제 자국의 대통령이 미국 군대에 의해서 수도에서 납치되었다면 당연히 미국을 비난하고 수도에 국민들이 모여 규탄대회를 여는 것이 한국의 입장에서 본다면 매우 당연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뉴스 매체에서는 그러한 영상이 일절 보이질 않는다.베네수엘라 내부에서 미국 규탄이 매우 극심함에도 미국의 눈치를 보느라 베네수엘라 국민들의 미국 규탄 장면을 일절 보도를 하지 않는 것인지 아님 실제 베네수엘라 현지 모습이 대통령이 압송되었음에도 너무나 평온해서 뉴스감이 안되서 너무 당황해서 그런 것인지 당최 알 수가 없다.물론 일부 유튜버가 베네수엘라 현 상황이라고 올린 동영상은 있으나 이른바 메이저 언론에서 올린 것중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래 두개 정도인 것 같다.
<CBS노컷뉴스>
<채널A 뉴스영상>
베네수엘라는 차베스 정권 시절까지만 해도 베네수엘라에 있던 영미 석유회사를 국유화해서 그 이익을 국민들에게 주는 포퓰리즘 정책을 사용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으나 그의 사후 후계자로 지목된 마두로가 집권하면서 서방과의 경제마찰로 경제가 나락가고 국민들의 인기가 떨어지자 부정선거를 통해 재집권하면서 국민들을 탄압하는 독재를 하게 되면서 국민들중 약 800만명이 독재,부정부패,인권탄압,경제악화등으로 인근 중남미 국가와 미국으로 불법 유입되어 해당 국가들의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실제 베네수엘라는 마두로 집권이후 부정부패와 독재가 심해지며서 군과경찰마저도 부패해 치안이 전 세계에서 순위를 다툴 정도로 악화되었고 경제역시 차베스 집권 당시에는 고유가로 그럭저럭 버티면서 국민들의 환심을 샀지만 마두로 집권이후 석유가격 하락으로 경제가 파탄났는데 석유로 번 돈을 포퓰리즘 정책에만 뿌리다보니 헌법을 고치면서 장기집권 하는데 주력했지 경제정책을 수립하는데는 매우 등한시한 무능한 정부였다.

베네수엘라 마두로 독재정권은 국민들에게 당근을 줄 수 없으니 채찍을 휘두루며 독재정치를 시작하는데 정부는 야권 인사나 반체제 인사들을 상대로 전기 고문, 구타 등 심각한 인권 유린을 직접 지시했다는 정황이 유엔 조사단을 통해 보고될 정도였고 야당 지도자들의 정치를 금지했고 법치를 유린했으며 표현의 자유와 이동의 자유를 비롯한 기본적인 시민권과 인권이 광범위하게 제한하여 교황 프란치스코는 베네수엘라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하며, 폭력을 넘어 정의와 평화, 인권 존중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촉구할 정도였다.
그런데 과문해서 그런지 그렇게 인권을 중심하는 대한민국의 진보정당과 시민단체들의 베네수엘라 국민들의 인권을 탄압하는 마두로 정부를 규탄하는 시민궐기 대회를 가졌다는 뉴스를 전혀 찾아 볼 수가 없다.그런데 그런 독재자를 풀어주라고 난리치는 규탄 대회를 하고 있으니 어떤면에서 우숩기 그지 없다.
미국이 어떠한 이유로든 일국의 대통령인 마두로를 마치 범죄자(실제 미국은 마두로를 마약 카르텔의 수장및 마약테러의 주범으로 취급)처럼 전광석화처럼 체포 압송하는 것은 국제법상으로 불법한 일임에 틀림없다.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대한민국의 진보정당과 시민단체들이 미국을 규탄할 수있다고 본다.하지만 베네수엘라 국민들을 탄압한 독재자를 다시 베네수엘라로 보내라는 주장은 한참 선을 넘었단 생각이 든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진보정당과 시민단체들이 독재와 인권탄압속에 허덕이는 베네수엘라 국민들을 위해서 마두로 정권을 규탄한 적이 있는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볼 일이다.독재에 시달리던 베네수엘라 국민들과 불법 체류자들이 미국 국기와 베네수엘라 국기를 흔들며 좋아하는 이를 일절 방영않는 국내 메이저 언론의 형태도 참 가관이다.
만일 베네수엘라 국민들이 한국의 진보정당과 시민단체들이 미국을 규탄하고 마두로를 다시 돌려보내라는 주장을 들었다면 C8 우리가 죽도록 힘들었을 적에 너희들은 뭐 했냐는 말을 들어도 정말 할 말이 없을 것 같다.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