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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명품 - 임하연

장르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출판사 : 블레어하우스 (2026)

키워드 : 인간명품, 인문학 에세이, 자기계발, 태도의 힘, 관계의 기술

삶의 태도와 마음을 성찰하고 싶은 20~40대, 자기계발과 인문학을 동시에 탐구하는 분




명품은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내는 것이다.






■ 책 속 밑줄


이제껏 재클린은 남편 케네디의 명성에 가려진 측면이 있었어요. 나는 그녀를 독립적인 존재로 오롯이 소개하고 싶었죠. 그래서 전례 없는 새로운 사회학을 창시했고, 이를 '재클린 사회학'이라 부르기로 했어요.


그렇죠. 재클린 사상의 계승자라는 측면에서 상속자입니다. 재산과 경영권의 상속이 아니어도 상관없죠. 역사적 유산과 무형이 가치를 물려받았거든요. 이렇듯 재클린 사회학은 많은 이들을 이롭게 하기 때문에 엄청난 대중적 인기를 누렸어요. 재클린이 세상을 떠난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이 그녀를 그리워하는 것을 보면 그만큼 그녀의 사상이 선구적이라 할 수 있죠.

그래서 나는 감히 그녀에게 '사회학을 구원한 히로인'이라는 수식어를 붙였습니다.


도리어 재클린은 케네디가 총탄에 맞아 비운의 운명을 맞이했을 때 사람들을 하나가 되게 했어요. 자신도 암살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에도 운구자 행렬에서 앞장섰고, 각국의 지도자들과 나란히 함께 걸었죠. 전 세계인이 케네디 대통령이 국장을 실시간으로 지켜보았어요. 아마 이때부터 그녀의 사상은 학문에서 탈피하여 시대정신이 되었다고 보는 편이 맞을 수도 있겠네요. 모두를 하나 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요. 다시 말해 재클린 사회학은 고루한 학문이 아니라 인간 연대와 구원의 도달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끌림의 이유


명품을 갖고 싶은 욕망 뒤엔 어떤 마음이 있을까요?

단순히 물건을 소유하지 않고선 우리 자신을 어떻게 빛나게 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명품을 둘러싼 수많은 욕망 속에서 살아갑니다.

SNS에는 누군가의 가방, 시계, 브랜드가 넘쳐나고 소비는 곧 정체성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그 화려함의 아래의 이면에는 '나는 어떤 배경을 가진 사람일까?', '나는 무엇으로 빛나야 하지?'라는 청춘의 불안이 깔려 있습니다.


『인간명품』은 그 불안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면으로 바라보며 말합니다.

저자는 재클린 케네디 오나시스의 삶을 통해 명품은 외적인 조건이 아니라 스스로를 빛나게 하는 철학에서 시작된다고 말합니다.

럭셔리의 어원을 luxus, 즉 빛에서 찾으며 우리가 빛나고 싶어하는 욕망이 왜 불안과 맞닿아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인간명품』은 명품을 소비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빚어내는 힘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책입니다.

특히 한국적 맥락에서 다시 정의된 상속자 정신은 우리 각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문화적 자부심을 다시 불러옵니다.

사치, 품격, 취향, 자존감 사이의 섬세한 균형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명품은 결국 나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은가에 대한 대답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간밤의 단상


재클린 케네디 오나시스 Jacqueline Kennedy에 대해 아시나요?

대부분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아내, 즉 미국의 영부인으로 기억할 것입니다. 저 또한 그랬죠.

책을 통해 그녀의 생애에 대해 자연스레 조사해보게 되었습니다.


재클린 케네디 오나시스, 1929년 7월 28일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1994년 5월 19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참고로 JFK 암살 이후, 1968년에는 그리스의 재벌인 Aristotle Onassis와 결혼해 그의 성을 따라 Onassis가 되었지만 7년 후 그가 사망하면서 또다시 미망인이 되고 이후 뉴욕에서 출판 편집자 및 문화 보존 활동가로 활동하다 1994년에 림프종 진단을 받고 투병 생활을 하다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미국 35대 대통령 존 F. 케네디가 재임하던 짧은 시기에 재클린 케네디는 퍼스트레이디가 되었습니다. 

예술과 역사에 조예가 깊었던 그녀는 겨우 32세의 젊은 나이에 백악관을 단순한 관저가 아닌 미국 역사와 예술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재정비했습니다.

낡은 가구와 장식을 역사적 가치가 있는 골동품과 예술품으로 교체하며 미국 문화 유산에 대한 새 시선을 열었죠. 

또한 그녀는 강한 패션 감각과 고전미를 동시에 지닌 스타일의 상징이었고 이후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고전적 우아함을 대변하는 아이콘으로 기억됩니다. 

그 우아함은 단지 외형적인 화려함이 아니라 위기 속에서도 품격을 잃지 않는 태도와 문화적 소양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였습니다.

특히 남편이 암살된 후에도 침착하게 국민을 위로하고 사회적 책임을 감내했던 모습은 한 시대의 상징으로 남았습니다. 

재클린은 명품 브랜드의 옷만 입은 인물이 아니라 그 어떤 액세서리보다도 자기 존재의 격과 품격을 지닌 사람이었습니다.

패션 아이콘을 넘어 시대와 문화를 바꾼 인간 명품이었던 재클린 케네디!

명품을 단순히 소유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삶의 태도와 문화적 자부심으로 재해석한 그녀의 삶은 『인간명품』에서 말하는 외형보다 본질로서의 명품이라는 메시지와 매우 닿아 있었습니다.


책을 덮으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명품 가방보다 더 귀한 것은 나를 명품으로 만드는 삶의 태도라는 것을요.

빛나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지만 그 빛을 스스로 만들어나가는 힘은 결국 하루의 선택과 시간이 쌓여 완성되는 것이니까요.

누구에게나 빛나고 싶은 마음은 존재합니다. 문제는 그 빛을 어디에서 찾느냐이죠.

우리는 종종 스펙이나 출신 등 눈에 보이는 조건으로 스스로를 가두곤 합니다.

그러나 『인간명품』은 내가 물려받은 것은 무엇인지, 내가 남길 빛은 무엇인지에 대해 묻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상속자 정신은 단순히 부모가 남긴 재산의 개념이 아니라 한국의 역사와 문화, 장인정신, 백자의 담백함 같은 축적된 가치에서 스스로를 다시 세우는 힘입니다.

결국 나라는 존재가 어떤 문화적 기원을 가지고 있는가를 깨닫게 하죠.


오늘은 이 문장을 마음속에 담으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명품 가방보다 더 귀한 것은 바로 나를 명품으로 만드는 삶의 태도다. 내 존재의 가치와 품격은 하루하루 선택하고 쌓아가는 태도로 완성된다."





■ 건넴의 대상


외적인 성공보다 내면의 품격을 추구하고 싶은 분

자신의 정체성과 자존감에 대해 고민하는 분

자신을 빛내는 삶의 태도를 배우고 싶은 분




KEYWORD ▶ 인간명품 독후감 | 임하연 작가 | 명품 철학 | 상속자 정신 | 청춘 인문학 | 자존감 | 정체성 | 럭셔리의 의미 | 문화적 자부심

『인간명품』은 명품을 말하지만 정작 다루는 것은 사람의 품격입니다.

빛나는 삶은 가진 것으로 증명되는 게 아니라 매일 조금씩 쌓아가는 태도로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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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감상 한 줄이 이 공간을 더욱 풍요롭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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