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적 보상은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는 온갖 제품과 경험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이메일을 확인하고 인터넷을 검색하고 저렴한 물건을 찾아다니는 것도 모두 이런 보상 때문이다. 나는 가변적 보상을 종족 보상, 수렵 보상, 자아 보상으로 분류했다.
사용자 습관을 만들어낸 제품들은 대부분 이 세 가지 가변적 보상가운데 하나 이상을 활용하고 있다.- P131
쿼라의 사용자들이 ‘뷰스‘ 서비스에 자동으로 들어가게 된 것처럼, 의도하지 않은 뭔가를 강요당하거나, 마이피트니스팔처럼 낯설고 이상한 칼로리 추적 계산에 익숙해지도록 강요받는 느낌이들거나, 자신의 자율성이 위협받는다고 생각되면 사람들은 압박감을 느끼면서 저항하게 된다. 사용자의 행동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려면 사용자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해야 한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우러나게 해야 하는 것이다.- P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