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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takuye Oyasin
  • B2B 마케팅 설계
  • 김종혁
  • 17,550원 (10%970)
  • 2025-04-01
  • : 885

'B2B 마케팅 설계'를 읽고 나서 든 생각은 기업을 상대로 한 영업사원은 고객사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 소비자와 달리 기업이 특정 물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A4용지나 딱풀같은 단순 소모품이 아닌 특정 기계나 장비를 구매할 때 생기는 비용과 리스크는 전환비용으로 최종 상품의 불량율이나 실제로 공장에서 일을 하는 사람의 효율성도 매우 중요하다. 아무라 기계나 장비에 최신기술이 도입되었다 할 지라고 공장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 사용하기 불편하거나 불량율이 너무 높다면 구매할 이유가 없다. 사용 용이성과 불량율이 낮더라도 기계를 구매하여 설치하는 비용이 앞으로의 수익에 비하여 과하게 책정되어 있다면 역시 바꿀 이유가 없다. 그냥 쓰던 기계를 고쳐서 쓰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익일 수도 있다. B2B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숫자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금 기계/특정 시스템을 구매하는 것이 앞으로 제조 단가 등을 낮추어 수익율을 높일 수 있다는 설득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사에서 원하는 가치를 제안하고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세일즈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B2B 마케팅 설계'을 읽으면서 단순히 세일즈나 마케팅과 별개로 ''B2B 영업 마케텅의 습관' 중 고객사 내부의 이해관계와 니즈를 파악하고 회사 내에서 제품의 공정에도 관심을 기울인다는 내용은 이 사람이 정말 세일즈에 진심으로 열심히 일을 하였다는 생각이 들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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