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이란 무엇인가?
연준=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의 줄임말은 연준은 미국의 중앙은행이지만, 하나의 단일 조직이 아닌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연방준비은행,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주요 조직으로 구성되어있다. 세 개의 조직이 독립적으로 작동하여 힘이 분산되게 만들었다. 마치 한국의 정치가 입법원, 행정권, 사법권으로 분리되어 있어 권력이 집중되지 않고 견제와 균형을 이루는 것처럼 되어있는 것이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 연방준비제도의 주요 운영 총괄
연방준비은행 : 미국 전역에 분산되어 있는 12개의 지역조직으로 해당 지역의 금융시스템 안정을 유지하고 통화공금을 조절함. 각 지역의 연방준비은행 주주는 해당 지역의 상업은행이며, 연간 6%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음
연방공개시장위원회 : 기준금리 등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기구.
2025년 2월 5일, 현재 연준 의장을 맡고 있는 제롬 파월의 임기가 끝난다. 연준 의장은 통화정책 결정, 위원회 구성, 글로벌 경제와 금융 시장에 대한 정책 조율 관여 등 경제와 관련된 막강한 파워를 가지고 있다. 다음 연준 의장이 누구냐에 따라 국제 경제 정책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미국 주식 투자, 어떻게 해야할까?
미국 정치와 경제 뉴스를 자주 읽어야 한다. 정치과 경제는 서로 연관되어있다. 당장만 해도 11월 5일 있을 미국 대선때문에 특정 기업의 주식 가격이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대통령의 정책에 따라 특정 산업의 주목도가 달라진다.
미 연준은 인플레이션, 고용시장, 실업률에 따라 금리를 조정한다. 생산자물가지수 PPI와 소비자물가지수 CPI는 물가변동에 따른 인플레이션을 모니터링하고, 소비자의 실질 소득과 생활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PPI지수와 CPI지수는 매달 공개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를 토대로 미 연준의 금리결정 소식에 귀를 기울이고 투자를 하려는 산업에 대한 최신 뉴스를 읽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