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쇼크
6년 전 알파고의 쇼크를 다들 기억할 것이다.
AI가 하기 어려울 정도로 수가 많고 복잡한 바둑을 알파고는 연달이 이겼고, 이 모습을 통해 누군가는 AI기술을 이용한 장밋빛 미래를, 누군가는 AI의 발전으로 도래할 수 있는 디스토피아를 우려했을 것이다.
그리고 6년이 지난 지금, AI기술은 생각보다는 그리 빠르게 발전하지 않은 것 같기도 하고, 그래도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여 많은 부분에 적용되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이 책의 제1장은 인공지능이 포커와 체스, 바둑에서 인간과 대결하고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딥러닝, 인공지능의 물고를 트다
알파고의 기술의 독창성은 기존의 기계학습과는 달리 딥러닝을 적용했다는데에 있다. 제2장은 그 딥러닝 기술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흐름 순으로 잘 정리해주고 있다.
평소 언론 등을 통해 파편적으로 들었던 지식들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해준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전이학습의 차이점이 무었인지도 이 장을 통해 잘 알 수 있었다.
인공지능 기반 기술의 발전
인공지능, 기계의 눈을 밝히다
이 장은 인공지능이 여러 곳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응용되고 활용되고 있는지를 정리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인공지능의 장점과 단점이 드러나는 장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인공지능의 산업 적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고, 결국 그 적용이 성공적으로 일어나서 실질적인 상업화에 성공하고, 경제성을 가지면 그 영역은 투자자에게 있어서 기회가 될 것이다.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에 투자하고 싶다고 하는 투자자라면 이 장을 특히 눈여겨봐야 할 것 같다.
세심하게 살펴보면 어느 영역이 미래의 먹거리가 될 것인지 미래의 투자처를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 밸류체인의 성장
이 파트는 인공지능의 밸류체인이 어떻게 되는지를 구체적으로 그려주고 있다.
투자자라면 결국 인공지능으로 인한 밸류체인이 어떻게 되는지를 잘 파악해야지 실질적으로 그에 따른 과실이 맺어질 분야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인공지능 생태계의 확장, 클라우드 기반 슈퍼컴퓨터, 머신러닝 플랫폼 등 딥러닝의 확장을 투자처로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열다
자율주행, AI 스피커, 인공지능 로봇과 드론 비즈니스, 로봇, 헬스케어 인공지능 비즈니스 등 앞으로의 비즈니스는 인공지능을 빼놓지 않고는 이야기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자 뿐만 아니라 기업의 CEO라면 반드시 인공지능을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기업이 어떻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인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인공지능의 그림자
하지만 인공지능이 마냥 장및빛 기술인 것은 아니다.
우선, AI로 인하여 기존의 일자리들 중 많은 부분이 심각한 도전에 직면할 것이다.
AI의 군사 무기화에 대한 커지는 우려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가 된다.
공격용 드론과 킬러로봇, 생화학 무기의 가능성 등 디스토피아로 전환될 위협이 인공지능 발전에 상존해있다.
또한 AI로 인한 딥페이크의 부상과 조작 사회의 등장, AI의 편향성, 빅 브라더의 등장 가능성 등 여러 가능성들은 진지하게 고민되어야 할 것이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대응과 전략
이 장도 역시 투자자라면 반드시 숙지해야 할 중요한 장이다.
구글, 테슬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페이스북, 엔비디아 등 빅테크 기업들의 인공지능 비즈니스의 공통 전략과 차별화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장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제조업도 역시 향후 인공지능으로 인하여 혁신과 기회가 창출될 전망이다.
제조업의 인공지능화, 스마트 공장, 디지털 트윈 / 제조업의 딥러닝 등
그리고 농업 또한 인공지능 발전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스마트 농업, 어그테크의 성장, 스마트팜 등
그 밖에 건설업의 혁신과 인공지능, 콘테크 스타트업의 성장 등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이슈들이 가득하다.
인공지능, 기회의 발견
결국 중요한 것인 인공지능과 관련한 여러 이슈들 중에서 기회를 잘 발굴하고 앞으로 수익성이 높은 곳을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이 될 것이다. 마지막 장은 이 책을 정리하는 장으로써 투자자들이 인공지능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정리해준다.
향후 인공지능에 투자하고 싶은, 미래 투자에 대해 공부할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아야 할 것 같다.
-본 서평은 서평이벤트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