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에게 돈과 인생을 배우다!
처음 이 책을 배송으로 받았을 때, 두꺼운 양장본에 마치 자서전을 연상하는 책의 겉모습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책장에 꽂아놓으면 있어보일 것 같은 책! 너무나 이쁜 모습에 마음이 든다.
그런데 책의 내용도 정말 알찬 느낌이다. 이 책은 우선 1장에서 워런버핏의 인생과 철학, 그리고 버핏의 활동을 간략하게 서술한다. 버핏이 누군지 잘 알지 못한 사람도 이 1장을 읽고 어떤 사람인지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주린이들에게 친절한 설명
2장과 3장은 투자의 기본 개념과 꼭 알아야 하는 금융 상식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복리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라던지, 기회비용의 개념, 위험과 수익 간의 관계, 분산투자의 원리, 그리고 수요와 공급의 원리와 같은, 평소 간략하게 알고 있었지만 자세히 정리하기에는 번거로운 필수 지식들을 잘 정리해서 서술해놓았다.
또한 개인으로써 꼭 알아야 할 금융상식들과 진심어린 충고들이 꼼꼼하게 들어있다.
심지어 최근 이슈인 비트코인에 대한 의견도 정리되어 있다.
4장의 내용도 알차다. 버핏이 알려주는 채권과 인플레이션 이야기.
특히 채권을 투자할 때 인플레이션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은 초보 투자자들에게 있어서는 간과하기 쉬운 측면인데 정ㅁㄹ 친절하게 이에 대해서 잘 설명하고 있다.
버핏의 투자방식법
5장~10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버핏의 투자법에 대한 비밀을 공개한다.
버핏의 재무재표 보는 법, 투자 스타일, 포트폴리오 위험관리 방식, 중요한 주식 지표와 섹터 등...
사실 예전에 버핏이 작성한 주주 서한 모음집을 보았을 때, 정리가 좀 어수선해서 버핏의 투자 방식을 익히기에 혼란스러움이 많았고, 주린이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많았다.
그런데 이 책은 참고서 처럼 핵심 위주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버핏 투자 방식의 진수를 잘 알 수 있었다.
버핏의 현명한 소비법과 커리어에 대한 조언까지!
이 책은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친절한 책이라고 느낄 수 있는 파트! 버핏처럼 검소하게 하는 법, 자동차와 집에 대한 구입 시 현명하게 하는 법 까지 알려준다!
심지어 인간관계를 맺는 법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이쯤에서 보면 이 책은 단순 투자서가 아니고, 정말 버핏의 삶 처럼 사는 법에 대한 정리 정도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투자서와 자기 계발서, 버핏 자서전을 함께 모아놓은 것 같은 책!
투자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귀감이 되는 부분들이 많으니 필독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버핏 마스터 하고 싶은 사람은 이 책을 꼭 읽어봐야 할 듯하다!
-본 서평은 서평이벤트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