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과학을 책임지셨던 분인 정근모박사님이 이런 제목의 책을 내놓았군요. 정말 위대한 신앙고백이군요. 정말 위대한 과학자가 이런 신앙고백을 했다면 덩말 진정한 신앙고백일지 모르지만 그러나 위대한 과학자는 이런 신앙고백을 하진 않지요. 그러니 그분은 위대한 기술자일지는 몰라도 위대한 과학자가 아닌 것은 분명하군요. 과학자라고 자처하시는 분마저 이런 신앙고백을 하는 나라인데 이공계 기피는 너무도 당연한 것이지요. 이공계가 돈벌이도 시원찮은데 더구나 그에 대한 자부심도 가질 수 없고 위대한 과학자도 되기 힘드니 말이지요.
과학은 인간에게 숙명이라고할 수 있다. 시지프스가 계속 굴러 떨어지는 바위를 밀어올려야하는 것처럼 불완전한 인간이 신에게 도전하는 유일한 방법은 과학뿐인 것이다. 신앙인들은 인간은 신에게 순종해야한다고 한다. 인간이 과학을 버리고 신에 의지하고 순종하기만 한다면 그것은 동물이 되겠다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동물은 자연에 순종하고 자연의 질서대로 살아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은 자연의 비밀을 밝히고 자연의 법칙을 이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도 하며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간다.
인간이 신에게서 훔친 불로 신의 흉내를 내고 신에게 도전한다. 이것은 인간의 숙명이다. 인간이 인간인 것은 신에게 도전하는 유일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신은 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에 지나지 않는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한 신이란 개념을 인간 자신이 창조한 것이다. 인간은 이처럼 자신이 창조한 존재에 도전하는 이상한 존재인 것이다. 스스로 목표를 만들어내고 그에 도전하는 인간 인간이란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가!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인간은 낙담할 수밖에 없고 신에게 기도할 수 밖에 없을지 모른다.
하지만 신은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고 인간을 꾸짖는다. 인간이 나약하기에 그 나약함에 절망하거나 포기하거나 의지하려고해서는 않된다. 그렇다고 교만하고 건방을 떨어서야 말이 안된다. 인간이 나약함을 극복하는 유일한 길은 스스로 돕는 것 즉 신에게 도전하는 것뿐이다. 돌뿌리에 걸려 넘어진 아이가 울부짖으며 엄마가 일으켜세워주기만 바란다면 그리고 엄마만 원망한다면 그 아이는 결코 걸음마를 배울 수 없다.
넘어지더라도 인간은 스스로 일어서야한다. 신에게 의지하고 원망한다고 신이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기 때문이다. 신은 인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아신다. 그런 신이 게으른 인간을 책망할 뿐 인간의 기도나 원망을 들어줄리가 없다. 신장병으로 아들을 잃은 아픔을 과학발전으로 승화시킬줄 알아야한다. 그것이 과학의 길을 걷는 사람의 도리다. 과거에 의사들은 수많은 환자를 잃는 아픔을 겪었다.
다시는 그런 아픔을 겪지 않기 위해 열심히 새로운 의술을 개발하는데 노력한 결과 오늘날 현대 의학이 있게된 것이다. 과학자가 과학자의 길을 포기한 것만큼 비열한 짓은 없다. 인간이 인간이기를 포기하고 동물이 되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은 이성의 동물이다. 이성은 과학을 해야할 의무와 책임 권리가 있다. 과학자의 길은 참으로 위대하다. 그 어떤 순교자의 길보다 위대하다. 과학자의 길을 걷고자 하는 젊은이들은 이런 자부심을 가져야한다. 다시는 이땅에 엉터리 과학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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