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길을 가는 멋진 모난돌
DG V 2025/05/01 23:33
DG V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다르게 걷기
- 박산호
- 16,200원 (10%↓
900) - 2025-05-01
: 638
.
「요즘 세대는 어떤 문제의 비결이나 해법을 나 아닌 다른 곳 또는 다른 사람에게서 찾는 데 골몰하는 것 같습니다. (중략) 그러니 먼저 자신과 주변, 세상을 잘 관찰하고 자기만의 호기심과 관심, 열정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 다음 두려워하지 말고 자기만의 앎의 길로 나서보세요. (중략) 세상은 거대한 질문이고 우리는 각자 자기만의 삶으로 답을 작성해 갑니다.(다르게 걷기 p.95~96)」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사람은 앎에 대해 이야기하는 지식 큐레이터인 전병근 님의 인터뷰였다. 나만의 질문과 답으로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그 해답을 책에서 찾으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 책은 인터뷰 형식으로 쓰여졌고 10명의 모난 돌들이 등장한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모난 돌이 정 맞는다'라는 속담이 생각났다.
어쩌면 모난 돌은 원래 그 자리에 있었을 뿐인데, 그 자리에 있을 만큼 노력하지 않은 돌들의 질투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을 읽고 난 소감은 삶의 고난을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맞섰다는 점이다. 자신의 선택을 누군가에게 미루지도 않았다. 또한 자신에 대한 평가인 메타인지가 잘 되는 사람들이다. 그렇기에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지만, 방황을 하더라도 최선을 다해 그 길을 걸어간다. 오늘도 피곤하다는 이유로 전기장판에 드러누워 인스타를 보던 나를 반성하게 된다
어른이 되고 인생의 답을 찾는 이들에게 이 책은 세상의 답은 하나가 아닌 여러 가지이고, 그것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 친절한 안내서이다. 우리는 오늘도 모두 다르게 걷기에...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