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기 힘들다고 느낄 때야말로 중요한 과정임을 이해해야 한다. 현재의 수준을 넘어 진정한 전문가의 수준으로 올라가고자 한다면 액션 비디오 게임을 하거나 새 BMX 자전거 묘기용 자전거- 옮긴이)를 탈 때처럼 실패와 분투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실수를 하고 바로잡는 과정은 한 단계 높은 학습으로 나아가는 디딤돌이 된다.- P20
가장 눈에 띄는 연구 결과는 능동적 인출의 일종인 시험이 기억을 강화하며 인출에 많은 노력이 들어갈수록 보상도 크다는 내용이다. 모의 비행 훈련과 파워포인트 자료 읽기를 비교해보라. 간단한 시험과 반복 읽기를 비교해보라. 배운 내용을 기억에서 인출하는 것에는 두 가지 큰 이득이 있다. 첫 번째는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집중적으로 공부해야할 취약한 부분이 어디인지 알려준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배운 것을 회상함으로써 기억이 탄탄해지고 기존 지식과의 연관성이 강화되어 나중에회상하기 쉬워진다는 점이다. 실제로 인출(시험)은 망각을 막아준다.- P34
반추, 즉 돌이켜보는 행위에 포함된 몇 가지 인지적 활동은 탄탄한 학습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인지적 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전에 배운 지식과 훈련내용을 인출하기, 이것을 새로운 경험과 연결하기, 다음에 시도해볼 다른 방식을시각화하고 머릿속에서 연습하기 등이다.- P44
집중 연습에 대한 그릇된 통념
사람들은 대부분 하나의 목표에 몰두하여 달려들어야 더 잘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연습하고, 연습하고, 또 연습해야 기술이 기억에 새겨진다고 믿는다. 완전히 익힐 때까지 한 번에 한 가지씩 집중적으로 연습해야한다는 믿음은 학교 교사, 운동선수, 기업의 교육 담당자, 학생들 사이에널리 퍼져 있다. 연구자들은 이런 종류의 연습을 ‘집중 연습 (massedpractice)‘ 혹은 ‘대량 연습‘이라고 부른다. 이런 믿음은 그렇게 하면서 변화를 직접 느낄 수 있다는 단순한 사실에 크게 의존한다. 그렇지만 눈에 보이는 것과 달리 이 믿음은 잘못된 것이다.
학습을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익히고 나중에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정의할 수 있다면, 위에 언급한 믿음은 얼마나 빨리 익힐 수 있는지에만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핵심은 여기에 있다. 일상에서 그 지식이나 기술이필요할 때에도 여전히 남아 있는가? 연습이 학습과 기억에 필수적인 것은당연하지만, 연구들에 따르면 시간 간격을 두고 이루어지는 분산된 연습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집중 연습으로 빠르게 익힌 기술은 눈에 잘 보이지만 그 후 이어지는 빠른 망각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P69
왜 집중 연습보다 간격을 두고 한 연습이 더 효과적일까? 새로운 지식을 장기 기억에 새겨넣으려면 통합 과정이 필요하다. 기억 흔적(memorytrace, 새로운 지식에 대한 뇌의 표상)을 강화하고 의미를 부여하며 사전 지식과연결하는 이 과정은 몇 시간 내지 며칠에 걸쳐 일어난다. 속사포처럼 몰아치는 연습은 단기 기억을 이용한다. 하지만 학습이 오래 지속되려면 심리적 연습과 더불어 통합 과정이 일어날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간격을 둔연습이 더욱 효과적이다. 약간의 망각 후에는 지식을 인출하는 데 더 많은노력이 필요해지므로 기억을 강화하고 통합을 다시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다음 4장에서 이 과정에 대한 몇 가지 이론들을 살펴볼 것이다.- P71
바람직한 어려움을 포함하는 학습 전략들간섭이라고 하면 학습에 해를 끼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학습상의 이득을 제공하는 간섭도 있으며 그 긍정적인 효과는 가끔 놀라울 정도다. 평범한 유형의 글을 읽겠는가, 어딘가 초점에서 벗어난 글을 읽겠는가? 분명 전자를 선택할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미묘하게 초점에서 벗어나거나 해독하기 약간 어려운 글씨체로 쓰인 글을 읽을 때 그 내용을 더욱 잘회상한다. 강의의 개요는 꽉 짜인 교재의 흐름을 따라가야 할까, 어떤 식으로든 교재와 어긋나는 편이 나을까? 밝혀진 바로는 강의가 교재와 다른순서로 진행될 때,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어긋난 부분을 일치시키려는 노력을 통해 강의 내용을 더욱 잘 회상하게 된다. 또 하나의 놀라운 점은 글에 쓰인 단어에서 철자가 빠져 있으면 그것을 채워가면서 읽어야 하므로읽는 속도가 느려지고 기억이 잘 유지된다.
이 모든 예에서 평범한 방식을 벗어나는 순간 어려움이 유발되고, 그것은 유창함에 방해가 된다. 학습자는 약간 어긋난 부분을 이치에 맞게 해석하느라 더 열심히 노력한다. 이 별도의 노력이 이해와 학습을 증진한다.
물론 어려움이 극복되지 못할 정도거나 자료의 의미를 완전히 흐린다면학습이 증진되지 않을 것이다. - P119
실패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해온 과학적 방법의근간이기도 하다. 실패를 유용한 정보의 원천으로 만드는 끈기와 회복력이라는 특성은 어떤 영역에서든 성공적인 혁신의 근저를 이루고 있으며모든 성공적인 학습의 핵심에 해당한다. 실패는 노력이 더 필요함을 알려주기도 하고 다른 접근법을 시도하도록 우리를 깨우쳐주기도 한다. 스티브 잡스는 2005년 스탠포드 대학교 졸업식 연설에서 1985년 자신이 창업한 애플에서 서른 살의 나이로 해고된 이야기를 했다. "당시에는 몰랐지만 애플에서 해고당한 건 제 인생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고의 사건이었습니다. 성공의 무게에서 벗어나 모든 것이 불확실했던 초심으로 돌아갈 수있었죠. 그 일로 자유로워진 덕분에 인생에서 가장 창의적인 시기로 걸음을 옮길 수 있었습니다."
바람직한 것은 실패 자체가 아니라 난관에 굴하지 않는 노력, 그리고 효과가 있는 방식과 없는 방식의 발견이다. 때로 이것은 실패를 통해서만 드러난다.- P126
근본 원리를 이끌어내고 구조를 형성하라
자신이 사례 중심 학습자라면 한 번에 하나씩이 아니라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예를 공부하면서 서로 어떻게 비슷하고 어떻게 다른지 스스로 질문을던져야 한다. 발견한 점들이 다른 해결책이 필요한 차이에 해당하는지, 같은해법으로 풀 수 있게 하는 공통점인지 알아야 한다.
자신의 생각이나 원하는 능력을 작은 요소들로 나눠보라. 자신이 새로운내용을 배울 때 구조를 잘 형성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거나 사례 중심 학습자라고 생각한다면 가끔 공부를 멈추고 중심 내용이 무엇인지, 규칙이 무엇인지 생각하라- P208
똑똑해 보이는 것에 집중할 때 사람들은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 한다.
목표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작은 위험은 물론이고 위대함으로 이어지는 대담하고 이상적인 활동 역시 피하게 된다. 캐롤 드웩의 말처럼 실패는유용한 정보를 주고, 정말로 전념할 목표가 있을 때 자신이 무엇을 할 수있는지 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P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