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쾌감을 위한 길잡이!
seeulove11 2023/08/20 08:38
seeulove11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강원국의 진짜 공부
- 강원국
- 15,300원 (10%↓
850) - 2023-08-01
: 6,306
작가의 이력이 화려하다. 한 나라의 대통령 연설비서관으로 일하며 리더들의 말과 글을 쓰고 다듬었다. 어떤 이야기들이 펼쳐질지.. 수만가지 공부법이 범람하는 시기에 저자가 한평생 지켜보았던 리더들의 말과 글을 통해 배워 온 공부법은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다가올지 기대감을 가지고 책을 펼쳤다.
들어가는말
”지금껏 만난 리더들을 관찰하며 진짜 공부가 무엇인지 고민하였고 나만의 결론을 내렸다. 그 결론을 담은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공부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공부에 대한 나의 결론은
1.말하기, 쓰기 중심의 공부가 되어야 합니다.
2.혼자 하는 공부, 경쟁하는 공부가 아닌 함께하는 공부, 협력하는 공부가 되어야 합니다.
3.소유를 늘리는 공부가 아니라 공유(共有)를 넓히는 공부여야 합니다.
4.수동적인 공부가 아니라 가슴과 손발로 하는 공부여야 합니다. (실천의 중요성)
5.학교 공부에서 그치지 않고 평생 공부가 되어야 합니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니 이미 목차의 핵심 키워드만으로도 진짜 공부를 향하는 여정에 길잡이가 될 듯하다. (총4weeks, 28days로 구성되어 있고 저자의 공부에 대한 이야기들을 위한 여정을 지금부터 따라가보려고 한다.)
Week1 공부할 마음 다지기
Day1 이제는 진짜공부를 해야 할때. 공부의 이유
“진짜 공부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중•고등학교때 성적이 좋은 것만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림을 잘 그리거나 운동을 잘하는 것도 공부를 잘하는 것이고, 끈기 있고 협력을 잘 하는 것도 공부 잘하는 것이지요.”(중략)
”공부는 현재에도 좋고 미래에도 좋습니다. 공부하면서 기쁨과 희열을 느끼고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나를 기대하게 됩니다"25p
왜 공부해야 하냐는 물음에 행복하기 위해서라는 말이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Day2 진짜공부를 하는 방법. 동기 부여
무슨일이든 잘하긴 위해선 동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기대가 필요하다.
‘피그말리온 효과’(로젠탈 효과) 관심과 기대의 대상이 자기 자신으로 향할 수 있도록 하며 가장 중요한 점은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Day3 좋아하는 것을 더 좋아하자. 애호감
자기 존중감, 자아 효능감, 애호감으로 자신에 대한 사랑으로 출발하여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이치를 탐구해야 한다.
Day4 믿고, 버티고,기세를 올려라. 내면의 힘
마음에 걱정이 없고 불안이 없는 마음 즉 마음 근육을 단단하게 만드는 게 바로 공부의 시작이다. 바로 내면의 힘이 강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는 독서와 사색을 통해 키울 수 있다.
Day5 지식은 한눈팔기에서 피어난다. 관찰력
공부의 출발점도 관찰이다. 관찰력이 있으려면 한눈을 팔아야 한다. 관찰력은 남이 지나치는 것을 발견하고 포착하는 역량과 함께 본 것을 파고들어 나만의 해석을 내리는 힘이다. 세상공부도 관찰에서 시작된다.
Day6 크로노스의 시간과 카이로스의 시간. 시간관리
공부는 시간을 먹고 자란다. 중요한 점은 공부하는 목적은 이타적이어야 한다. 크로노스 시간은 물리적 시간이며(누구에게나 공평한 시간) 카이로스 시간은 주관적인 시간이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이용하는게 관건이고 이에 대한 건강관리는 필수이다.
Day7 공부는 끈기를 먹고 자란다. 지구력
지구력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노력과 훈련의 산물이다. 목적을 통해 의미와 재미를 찾고 소소한 노력을 기울이며 슬럼프와 같은 고비를 잘 이겨내는 긍정적인 마음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은근함과 끈기야말로 학창 시절에 키워야 할 중요한 자질중 하나다.
Week2 공부 근육 만들기
Day8 더이상 의지에 속지 말자. 습관 형성
공부하기 전에 나만의 의식인 루틴을 형성해야 한다.
Day9 노력하는 사람이 대접받은 세상. 노력과 성실
타고난 사람보다 노력하는 사람이 더 대접받는 세상이 되어야 한다.
Day10 나는 똑똑한 사람일까, 좋은 사람일까? 성품
현명함은 옳은 것과 그른것, 아름다운 것과 추한것,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하고 판단할 수 있는 힘이다.
“공부는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하는 것이며 가슴에서 끝나는 여행이 아니라 가슴에서 발까지의 여행입니다.”
신영복,담론,돌베개 2015.
실천과 경험으로 향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좋은 사람은 친절하고 착한 사람이다.
Day11 남을 이기는 공부는 끝났다.
위기지학爲己之學자신의 인격 수양을 위해 노력하는 것
점점 중요도가 커지는 협업능력은 협력과 연대를 통해 경쟁에서 앞서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 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을 위해 하는 일은 즐겁다.
Day12 공감 능력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공감능력
공감력은 풍부하고 예민한 감수성에 기반을 두며 시대는 공감 능력을 요구한다. 공감력은 창의력이다. 또한 자기 자신을 잘 아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남을 사랑할 수 없다.
Day13 나만의 무늬, 개성을 키우려면. 상상력
사람은 저마다의 무늬가 있다.이를 개성이라고 하는데 개성을 만들어 내는건 상상력이다. 자유로운 사고가 필요하다.
상상력이 커지려면 실패에 관대해야 한다
Day14 공부는 몰입 행위다. 집중력
공부는 그 자체가 목적일 수는 없다. 공부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어야 몰입할 수 있다.
Week3 공부 역량 키우기
Day15 말할 수 있는 곳만이 아는 것이다. 혼잣말의 효과
말을 통해 보다 많이 알게 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이다. 말할 수 있어야 공부가 제대로 된 것이다. 공부가 읽기와 듣기라면, 그것의 목표는 말하기와 쓰기다.
“혼잣말은 말하기 연습이 된다…가장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자 말연습과 자기 암시의 기회를 제공한다. 144p
Day16 공부와 다비드상의 상관 관계. 요약력
공부를 잘 한다는 건 요약을 잘한다는 뜻이다.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 조각을 예시로 들었는데 이는 불필요한 부분을 버리라는 것이다.
“요약은 제2의 창조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다비드상’을 조각해 보세요” 153p
Day17 스마트폰 시대, 암기는 더 이상 필요 없을까? 기억력
기억에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또한 기억하기 위해서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시각화해서 외우려는 노력과 동시에 범주화, 청킹(chunking), 복습도 중요하다. 기억하는게 많을수록 상상력이 풍부해진다.
Day18 질문하는 사람은 빛이 난다. 질문력
질문하려면 관심이 필요하다. 관심,애정,용기의 결과물이 질문이다.
Day 19 생각할 틈을 만들어 보자. 사고력
”주입식 교육은 생각할 틈을 주지 않습니다. 당연히 생각하는 능력, 즉 사고력이 키워지지 않지요. 생각은 거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생각을 챙겨야 합니다.” 170p
Day20 문해력의 열쇠는 어휘력에 있다. 어휘력
어휘력은 문해력을 좌우하기도 한다. 공부할 때 접하는 어휘 수준은 높아지는데 어휘력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우면 공부가 어려워질수 밖에 없다. 어휘력은 생각을 담는 그릇이다.
Day21 책을 끝까지 읽지 않아도 되는 이유. 독서의 중요성
독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야 한다는 의무감을 내려놓아도 괜찮다.
Week4 공부의 범위 확장하기
Day22 가깝지도 멀지도 않은 우리의 거리. 관계맺기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간관계이다. 우리는 관계 속에서 자아 정체성을 만들어 간다.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거리두기다.
Day23 우리가 서로 만나야 하는 이유. 만남과 대화
우리는 대화하기 위해 만난다. 만남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건 바로 질문이다. 우리는 만나서 대화하고, 대화는 질문을 통해 이어진다.
Day24 말실수는 실수가 아니다. 막말주의
말실수도 습관이다. 방심하는 순간 찾아오기 때문에 입을 열기전에 생각해야한다. 침묵하고 있는 한 아직 기회가 있다.
Day 25말투는 운명을 바꾼다. 말투와 인격
말투야말로 그 사람 됨됨이에 가장 가깝다. 말투는 습관이고 버릇이다.
“말에도 모양이 있습니다. 그리고 말투는 말을 담는 그릇의 모양입니다. 말을 들어 보면 내용과는 무관한, 그런 모양새가 보입니다. 그것을 말본새라고 합니다.이런 말본새는 상대방에게 감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19p
”말을 길게 발음하면 ‘마알’이 되는데 마알은 마음의 알갱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225p
Day26사람을 사람답게 해주는 것. 인사성
“인사(人事)는 한자 뜻 그대로 ‘사람의 일’입니다. 인사는 사람으로서 응당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인사말은 사람을 사람답게 해 주는 말입니다.” 227p
Day27진짜 리더를 꿈꾸는 이에게. 리더의 사고법
”리더는 소통하는 사람입니다. 자기 말과 글로 구성원과 소통하는 사람이지요. 이게 곧 리더십입니다.” 236p
Day28어느 대학 아니고 이런 사람인데요? 나다움
"앞으로는 어느 학교를 나왔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잘할 수 있느냐가 중요해질 것입니다.” 246p
마치며.
공부는 자기다움을 찾아가는 여정이다.
인생에 펼쳐질 짜릿하고 달콤한 탐험들을 당장 시작하자고 말한다. 책과 함께하는 동안에 저자의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고 의미가 전달되는 듯하다. 인생 선배가 조곤조곤하게 삶의 경험을 통해 터득한 소중한 지혜들을 가득 모아 아낌없이 전해준다. 10대 뿐만 아니라 모든세대가 읽어도 좋을 진짜공부가 가득하다.
삶에 있어서 마음가짐 하나하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마음의 알갱이들이 모여 우리를 드러내는 말투의 중요성을 배웠다. 바른 생각들을 드러내는 바른 행동들이 현재의 나 자신을 만들어간다고 말하며, 그 길이 바른길로 향할 수 있도록 인생이라는 여정에 길잡이가 되어준 고마운 책이다.
지적쾌감!!! 얼마나 멋진말인가?
끊임없이 관찰하고 새로운 변화와 성장을 위해 하루하루 달려가야겠다. 참 감사한 책이다.
“인간은 자신의 생존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일에서 행복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공부야말로 생존 확률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길이지요. 그러니 공부가 즐거운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또한 인간은 호기심이 많습니다. 알고 싶어 하는 존재입니다. 그런 궁금증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공부 아닐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