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비트코인, 이른바 가상화폐는 현실적으로 이해하기가 난해하다는것이 사람들이 갖는 보편적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있는 그대로의 가상화폐가 아닌 파고 들수록 어렵고 난해하며 심지어 해킹의 위험까지 도사리고 있고 보면 쉽게 다가서고자 하는 마음도 사그라 든다.
하지만 비트코인에 대한 이해는 미래의 사회, 미래의 질서를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가져야만 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시중에는 수 많은 비트코인, 가상화폐에 관한 책들이 존재한다.
비트코인, 가상화폐에 관한 다양한 책들을 읽어 보았지만 여전히 감을 잡기가 쉽지 않다.
그러한 이유로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일은 마뜩치 않은 상태라 여겨진다.
투자의 전설로 알려진 이들이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투자를 금하라는 명언을 한 상태라면 과연 나, 우리는 비트코인, 가상화폐에 대해 현실적으로 얼마나 알고 있고 또한 그 지식을 바탕으로 투자에 임할 수 있는지를 검증할수 있어야 한다.
어쩌면 미진한 가상화폐, 비트코인에 대해 가장 명확한 해답을 알려줄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비트코인 퍼펙트 바이블" 은 수 많은 사람들이 갖는 비트코인, 가상화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대중적 지지도를 얻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가이드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출간 된 다양한 비트코인, 가상화폐 서적들과는 달리 저자는 비트코인의 철학적 기초에서 출발,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들의 기술적 원리를 쉽고 명료하게 풀어내는가 하면 무조건적 찬양이나 배척이 아닌 명료한 지식으로의 비트코인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고자 한다.
왜 현실 세계에서의 변화 즉, 현실 금융세계의 탈피가 필요한 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저자는 기술과 경제학, 정치와 철학적 관점으로의 비트코인에 대한 설명으로 독자들의 보편적 의식을 한층 격조 높게 끌어 올리고 있다.
경제는 살아 있는 생명체와 같다고 그 누군가 말했지만 지금까지의 경제는 중앙집중식 금융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체계를 갖고 있어 그러한 제도가 갖는 모순과 부작용들이 발생했고 그러한 결과는 오롯이 힘없는 이들에게 지워졌다.
하지만 비트코인, 가상화폐의 탈중앙화와 블록체인, 암호화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으로의 금융시스템이 진행될 수 있음을 이해,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금융시스템의 탈중앙화와 블록체인, 암호화 등은 양자컴퓨터와 디지털 전환이라는 새로운 변화와 맞물려 있어 우리의 지속가능한 미래의 모습도 그 안에서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갖게 된다.
경제와 정치의 합치는 정경유착이라는 불합리를 낳지만 비트코인, 가상화폐에서의 정경 유착은 그리 쉽지 않다.
그러한 사실들이 왜, 어떻게 일어날 수 있는지를 살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저자의 설명들을 통해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일이다.
그야말로 총제적인 비트코인, 가상화폐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는 책이다.
모든이들에게는 아니지만 이 책을 찾는 이들 중 기술적 이해가 부족한 이들에겐 보다 쉽게 기술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하고 전문가적 지식을 가진 이들에게는 사고의 지평을 넓혀주며 정책 결정자들에게는 미래를 통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고 볼 수 있다.
오늘 우리 살아가는 시대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우리는 모두 꿈꾸고 있지만 정작 새로운 현상이나 제도 앞에서는 멈칫거림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만큼 무지하다는 의미를 보여준다면 이 책은 우리에게 두려움과 무지를 깨트리고 올바르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기억될 것이다.
다독을 통해 비트코인에 대한 완벽한 이해의 구축을 꾀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