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책을좋아하는사람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부동산 투자가 흔히 말하는 갭투자나 실거주 투자만 있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비즈니스적 투자의 성격을 띤 투자도 있음을 생각하면 부동산으로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이 부동산 중개 말고 뭐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과거에는 드물었지만 지금 현재의 시대는 부동산 비즈니스 영역에 다양한 투자처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에어비앤비와 같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숙박업소 운영이나 그것도 아니면 내국인을 위한 숙박업소 대여 등 다양한 방법으로의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다.
그러한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최선의 조건은 무엇일까?
자금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기본적인 조건이라 제외해 놓는다면 팔 수 있는 부동산을 만드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른바 홈스테이징,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동산의 내적인 부분을 디자인하고 바꿔 비즈니스적 가치를 더하는 일이라 생각하면 부동산 투자의 최신 트랜드라 생각할 수도 있을것 같다.
이 책 "AI 홈스테이징 디자인 마스터 클래스" 는 한국을 대표하는 부동산 홈스테이징 전문가인 정미정 교수의 신간으로 부동산 투자에 있어 사람들이 구매 결정을 하는 가장 핵심이 바로 '부동산에 대한 느낌' 이라는 사실에 주목 외형적인 부동산도 중요하지만 부동산의 내면적인 모습들을 변화 시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함을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홈스테이징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독자들을 위해 전하고 있다.
부동산은 감정의 거래라고 저자는 말한다.
생각해 보면 맞는 말이 아닐 수 없다. 대부분의 물질적인 대상들이 우리의 마음을 흔들어 우리 자신이 구매하게 만든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일이다.
부동산이 감정의 거래라고 하는 이유도 그러한 맥락과 맞닿아 있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부동산 관련 비즈니스를 해 보고 싶어하는 나 역시 저자의 이 책을 만나기 까지 막연한 느낌으로의 디자인에 대한 염려와 걱정을 하고 있었으나 저자가 알려주는 홈스테이징 디자인 마스터 클래스는 좀 더 명확히 행동할 수 있는 방향성과 행동력을 갖게 해 주었다.
경매 시장에 수 없이 다니고 대상 부동산에 발품을 팔며 고행의 행군을 했지만 막상 취득하게 된 부동산의 가치를 더하는 일은 취득까지의 과정과는 다른 쉽지 않은 새로운 분야의 역량을 요구하고 있어 홈스테이징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지 못한 이들이라면 아마도 적응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사람은 거의 모든 것들을 시각을 통해 인지하고 그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고 연구 결과가 알려져 있다.
지금은 보는 부동산 시대, '화면으로 사는 시대' 라는 저자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을 수 있는 시대라 판단한다.
부동산 투자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현실의 파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과포화 된 시장인지 또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 없이 부족한지 등 다양한 조건들을 생각할 수 있다.
홈스테이징 시장 역시 그에 대한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이해가 필요하다.
그것을 통해 홈스테이징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이들의 명암이 달라질 수도 있기에 저자가 알려주는 내용을 좀 더 깊이 있게 분석, 이해해야 한다.
더구나 현시대는 인공지능 AI를 활용해 홈스테이징 디자인을 획기적으로 바꿔 수요가의 '느낌'을 그저 그런 느낌이 아닌 확실히 '살고 싶다' 는 느낌을 갖게 만들어 낼 수 있다.
저자 역시 실전 홈스테이징 활용법을 공개하고 있어 자신만의 생각과 저자의 활용법을 참고 응용해 더 나은 방향으로의 홈스테이징 디자인을 적용해 보았으면 좋겠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홈스테이징 디자인에 대해 방향성과 행동력을 결정할 수 있게 만들어 준 저자의 공간 마케팅법 노하우, 실무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해 보며 다독을 권유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