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사는 사람들의 욕망이자 바램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러한 경제적 자유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또 다른 생각을 해야만 하는 일이다.
무작정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고 해서 이루질 수 있는 상황이 아님을 누구보다 나, 우리가 잘 알기에 그러한 바램이자 욕망으로의 경제적 자유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기만의 구체적 계획과 실행안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많은 도서에서 많은 저자들이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들을 한다.
시스템? 경제적 자유와 시스템이 무슨 상관이냐고 말하겠지만 너무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의 많은 부분에서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고 나, 우리는 그러한 시스템의 일부로 존재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사회적으로 나, 우리의 존재감이 어떠한지는 자기 스스로가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다.
나의 존재가 종업원, 자영업자, 비즈니스 오너, 투자가라는 유형 중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에 따라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이 달라 진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러한 의미를 통해 나, 우리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시스템 구축과 활용에 대해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깨달음을 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결국 시스템을 만드는 사람이 이긴다" 는 '일단 만들어 두면 크게 움직이지 않아도 저절로 수입이 들어오는 구조'라는 정의를 통해 시스템이 무엇이고 어떤 의미를 위해 존재하며 왜 나, 우리가 경제적 자유를 구가하면서도 실질적으로 그러한 기회를 달성하지 못하는지에 대한 반성을 이미 앞서 시스템 구축과 활용의 실제 사례를 성공시킨 인물들을 통해 깨달음과 독려를 전해주는 책이다.
앞서 이야기 한 4가지 유형의 사람들 가운데 오늘의 나, 우리는 어느 유형에 속하는가?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종업원 유형의 사람들이 아닐까? 혹은 자영업자이거나 비즈니스 오너의 입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나, 우리가 투자가로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하며 그러한 관점을 시스템화 하여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시간과 돈에서 자유로운 존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저자가 사례로 든 10가지 케이스 스터디는 시스템 구축과 활용에 대한 실증적인 예로 아직 시스템 구축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거나 혹은 이해했더라도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이들에게는 선행사례로 매우 유익한 기회를 제공한다 할 수 있다.
더불어 이미 구축된 시스템을 고스란히 복사해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도 있기 마련이기에 그러한 일은 실패할 수 밖에 없음을 주장한다.
자기만의 시스템 구축과 활용에 대한 생각이 필요하다는 의미이고 보면 지금 나,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시스템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과 계획, 실행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미래의 나의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방편으로 생각하고 있던 부동산 임대업에 대한 사례가 수록되어 있어 도움이 되었다.
물론 일본과 한국과의 부동산 시장의 환경이 조금은 다르다 볼 수 있지만 환경의 중요성을 말하기 보다 저자는 나의 시스템 구축에 대한 주문을 일갈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어떻게 시스템화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스스로 내어 놓을 수 있다면 구체적인 실행으로 결과를 빨리 만나볼 수 있다.
성공과 실패라는 결과를 받아들겠지만 빠르게 그 결과를 얻고 피드백을 통해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나 자신이 되는 길이 된다면 적어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스스로가 노력하고 있구나 하는 자각과 함께 기필코 달성하고야 말리라는 목표에의 꿈을 이뤄 나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될것 같다.
젊은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겠지만 노후를 당장 눈 앞에 마주하게 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 주먹구구식으로의 삶을 더이상은 살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결국 시스탬을 구축하는 일 외에는 경제적 자유 뿐만이 아니라 안정적인 노후도 없음을 확인할 수 있는 일이다.
10가지 시스템 구축 스터디 케이스 사례를 잘 분석하고 자신만의 시스템 구축에 도움이 될 기회를 얻는데 효과를 누려보았으면 하는 바램을 전해 본다.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