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고래 유괴단의 작품들을 주목하고 있다.
해학이 넘치는 풍자, B급 병맛 개그, 풍부한 밈 활용과 온갖 미디어 레퍼런스의 찰진 패러디, 이중 메시지, 혼란의 카오스 속 한 스푼의 진실
맥락과 재미를 추구하는 최상급 ENTP들이 모여 만든 작품들 같다. ENTP는 높은 확률로 이런 풍자컨텐츠를 좋아할 가능성이 높다.
예컨대 일본애니 마법전사 쿠루쿠루, 한국웹툰 FFF급 관심용사, SNL시리즈, 미국영화감독 퀜틴 타란티노 등은 모두 B급으로 위장한 S급인데 한 장르나 문화에 대한 깊은 내적이해를 공유해야 가능한 유머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즉각적 유머에 기반한 심형래식 슬랩스틱 코미디를 좋아하면 범죄도시 시리즈물로 갈테고 그런 네러티브는, 풍자물과 달리 상당한 배경지식과 문화 감수성과 높은 인지 능력이 필요없다.
약간 공부가 필요하다. 시험공부가 아니라 패러디 대상을 이해해야 ENTP가 좋아하는 패러디를 이해할 수 있다. 그 레퍼런스의 세계는 고전, 신화, 철학 같은 레거시 교육콘텐츠뿐 아니라 뉴스, 사회이슈같은 사회적 트렌드와 커뮤니티밈과 해당 장르 문법까지 망망대해를 아우른다. 이 모든 것을 종횡무진할 수 있어야 웃음이 터진다. 문화권 안의 내부자의 시각에서 읽어야 재밌고 그럴려면 오래 살면서 다양한 사람들의 말을 듣고 보고 느껴야한다. 전공필수를 이수해야하는, 선수과목이 필요한 4학년 선택과목인 셈.
그냥 고맥락적이기만하거나 덕지덕지 레퍼런스 범벅이어서는 안되고 크레셴도형 반복 개그와 비언어적 신호도 관건이다. 장원영의 미묘한 표정도 중요하고, 장원영에서 박정민으로 바뀌면서 서사 흐름이 반어적 전환되는 것도 핵심이다.
또한, 지금 만나러 갑니다 피자헛 광고에서 보이는 뇌절에 뇌절을 잇는 반복 개그는 처음에는 웃지 않더라도 끝까지 밀고 가니까 계속 학습된 레퍼런스때문에 웃음보가 깔깔 터질 수 밖에 없다. 알아야 터지는 참조성 유머인 것이다.
이런 비슷한 풍자식 개그는 당연히 미국의 스탠딩 코미디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Aries Spears의 흑인노예 빙의개그, Trevor Noah의 인종차별 패러디개그가 대표적이다. 이 역시 역사와 문화를 알아야 웃기다. 맥락을 모르면 사람들이 왜 웃는지 이해할 수 없다.
프랑스는 철학적인 나라라 신문 중에서 le Canard Enchaîné 르 까낳 앙쉐녜라는 감각적 형태가 비슷한 사례가 생각난다. 신문사 이름은 직역하면 묶인 오리인데, 오리는 황색 찌라시 신문을 뜻하므로 속박된 B급 풍자신문이라는 이중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둘 다 읽고 웃는 동시에 속이 시원해지는 풍자 콘텐츠다.
선택적인 망각증: 정치인이 기억은 잊지 않아도 보너스는 잊지 않았다라든지, 기후위기 장관이 출퇴근은 비행기로 한다든지 등, 내부자 코드에 기반한 언어유희를 통한 현실 풍자인데 글자 중심이다 보니 시적 라임도 보인다.
프랑스는 시사 뉴스 기반의 문어체 신문이고, 한국은 겉으로는 영상광고 기업인 미디어라는 점에서 전달 및 표현방식만 다를 뿐 고맥락 풍자매체라는 점은 같다. ENTP가 좋아할 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