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산들산들 봄바람이 불어오고 향긋한 꽃내음이 기분 좋은 계절 봄이 왔어요!
오늘은 따끈따끈한 신간 <잘 되는 커뮤니티는 리더십이 다르다>를 소개드리려고 해요.
제가 브랜딩, 커뮤니티 모임 운영 등에 대해 찾아보던 중에 북리뷰 전문 블로거 인디캣 책곳간님의 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 받아 읽어보고 리뷰를 남겨봅니다.
조창오 브랜딩 전문가가 쓰고 라온북 출판사에서 펴낸 책 <잘 되는 커뮤티티는 리더십이 다르다>에는 성공하는, 오래가는 커뮤니티의 비밀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작지만 강한 커뮤니티의 조건은 무엇인지,
˝오래 가는 커뮤니티의 9가지 필수 조건˝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리더십을 넘어 사람의 마음을 얻는 본질을 깊이 통찰합니다.˝
-강윤선 준오헤어 대표이사 추천사
브랜딩, 창업, 커뮤니티, 독서모임, 취미 소모임, 은퇴 후 대비 등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 조창오 작가님은 금융권 회사에서 총 9년을 근무했습니다.
작가님은 독서 커뮤니티와 고려대 MBA 등 다양한 네트워크를 6년간 운영하셔서 책 읽는 대한민국 시상식에서 동아리 대상을 받기도 하셨어요.
현재는 브랜딩이 필요한 사업가들을 대상으로 유튜브 영상 제작 사업을 운영하고 계시고, 기업에서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강연을 진행하며 경희대 취업스쿨 겸임교수로도 활동 중이십니다.
조창오 작가님은 금융권 회사에서 9년간 근무하시면서 회사생활이 잘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구본형 작가님의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는 책을 읽고 블로그와 유튜브에 자신만의 기록을 쌓아나가며 독서모임을 시작하셨다고 해요.
˝누구나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이 있으며, 그 재능을 발견하고 갈고 닦아야 한다.˝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구본형
조창오 작가님은 ‘자유와 성장‘ 독서모임을 6년째 운영하며 100명이 넘는 회원들과 소통하고 계신데요,
책 읽는 대한민국 시상식에서 동아리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셨습니다.
커뮤니티에는 어떤 모임들이 있고, 독서모임을 어떻게 하면 잘 운영할 수 있을까요?
이 책에는 독서모임 등 커뮤니티 플랫폼을 비교하고 소모임 운영 방법을 잘 정리해줍니다.
트레바리, 넷플연가, 프립, 문토, 소모임, 당근 등의 커뮤니티 플랫폼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비교합니다.
이 책을 통해 독서모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커뮤니티를 직접 만들거나 참여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회사도 결국 커뮤니티이다.˝
회사도 같은 목적과 비전을 바라보고 모인 구성원들이 만들어 나가는 일종의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좋은 리더가 좋은 커뮤니티를 만든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며 제가 기획했었던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제가 기획하고 진행했었던 두 가지 커뮤니티가 있었는데요, 모임이 초반에는 인기를 끌었으나 지속하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그 원인을 분석할 수 있었고, 어떤 부분을 보완하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자는 리더의 가치관과 태도, 그리고 운영 방식이 커뮤니티의 성격을 결정한다고 말합니다.
잘 운영되는 커뮤니티는 단순한 네트워크 이상의 가치를 갖고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개인의 삶을 성장하게 하는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이런 결과는 리더의 헌신과 진정성, 그리고 운영 전략에서 나오는 것이며,
리더는 모임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기 위해, 그리고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특히, 어떤 리더가 좋은 리더인가 질문에서 모두 주인공인 커뮤니티로 만들기 위해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부분을 적용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잘 되는 커뮤니티는 리더십이 다르다> 책은 6년간 직접 독서모임을 운영하신 저자의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노하우와 팁을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이 책은 브랜딩, 창업, 커뮤니티, 독서모임, 취미 소모임, 은퇴 후 대비 등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읽어보면 반드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