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삶에 건네는
도원 2025/11/28 21:42
도원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레슨
- 이언 매큐언
- 19,800원 (10%↓
1,100) - 2025-11-10
: 20,165
🐾✨️ #협찬 모든 삶에 건네는
🔖하지만 사랑이 과거로 사라질 때 모두가 잊어버리는 본질이 있었다. 함께했던 순간, 시간, 나날 속에서 느끼고 맛보았던 것. 당연시되었던 모든 것이 버려지고, 그것이 어떻게 끝났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덮이고, 그후에는 부끄러울 정도로 불완전한 기억에 의해 다시 덮이기 전의 그 모든 것. 천국이든 지옥이든, 많은 기억이 남진 않는다. 오래전에 끝난 연애와 결혼은 과거에서 온 엽서와도 같다. _ p.650
며칠 전 읽은 책이 자아를 발견하는 과정의 시작을 나타낸 느낌이라면, 이언 매큐언의 자전적 소설 《레슨》에서는 ‘나’라는 존재가 무엇으로 이루어졌으며 어떤 시대의 흐름 속에 있었는지를 갈무리하는 여정처럼 다가왔다. 그리고 마지막 장을 덮었을 때, 누군가의 긴 생애를 함께 통과한 듯한 묵직한 여운이 남았다.
삶은 때때로 역사의 거대한 파도에 휩쓸리기도, 개인적인 상실에 무력하게 흔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그 흔들림의 기록을 따라가다 보면, 뒤늦게 도착한 삶의 교훈들이 현재의 자신을 어떻게 조각해 왔는지 마주하게 된다. 이 소설은 그 마주함의 여정 끝에서,‘레슨’의 의미 곱씹게 했다.
삶은 정답 혹은 오답을 가리는 일이 아니라, 살아남은 모든 순간에 대한 연민과 이해가 필요할 뿐이라는 것을. 인생의 모든 비극과 희극이 합쳐져 결국 나라는 고유한 세계를 만든다는 사실을.
+ 처음엔 약간 스릴러 느낌이, 중간엔 구구절절 느낌이 나다가 나중엔 삶의 불완전함도 사랑해보고 싶다는 이상한(?) 용기가 솟았다.
#이언매큐언신작 #레슨 #레슨_이언매큐언
#이언매큐언 #자전소설 #문학동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