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알샘의 자기경영노트는 교사이면서 학교에서의 삶과 개인의 삶, 그리고 학급의 아이들의 삶을 위한 경영노트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첫번째 부분은 자기 성찰은 자기 경영의 첫걸음이라는 제목으로 자존, 꿈, 믿음, 가능성, 성공, 시간, 습관, 감사, 생각, 본보기, 일상, 배움, 공부 에 대해 이야기 한다. 자기 경영 노트이지만 본인의 삶과 함께 아이들이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두번째 부분은 밀알샘, 성장하는 교사는 누구인가요? 라는 부분에서 태도, 독서, 기록, 관점, 관찰, 통찰, 글쓰기, 소통, 관계, 실천, 시각화, 문제해결, 도전에 대해 이야기 한다.
세번재 부분은 교사, 메신저가 되라에서 생산자, 확장, 실패, 시작, 열정, 선택, 기회, 감성, 함게, 영향력,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밀알샘 자신이 책과 동행하는 기쁨에 대해 온전히 누렸고 그것을 혼자가 아닌 함께 지속하고 발전시키는 경험을 학급의 아이들에게 해 주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교사로서의 자존감이 추락하고 있는 시기에 교사 스스로 본인을 온전히 긍정하고 지키기 위해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내 스스로 내 삶이 충만하고 발전하고 있다고 믿어야 외부의 흔들림과 바람에 당당하게 그리고 건강하게 맏설 수 있고, 우리 아이들도 충분히 지켜낼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든다. 학교 현장에서 훌륭하게 실천하고 계신 분이 있어 든든하고 반갑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