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뷰] 마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dbsgp1221 2026/02/03 20:42
dbsgp1221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마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 폴커 키츠.마누엘 투쉬
- 15,300원 (10%↓
850) - 2026-01-21
: 5,630
이 책을 보면서 생각난 속담은 ‘아 다르고 어 다르다‘ , ‘말 한마디가 천리길을 간다‘ 결국 한마디 한마디가 설득이 될수도 상처가 될수도, 전략이 될수도 있는 법. 이름 철자와 단어의 공통점 등 아주 세세한 것의 차이까지 영향을 미친다는건 귀찮은 일일수도 있지만 반대로 사람이 사람을 설득할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다는 점이다. 단, 상황에 맞는 법을 써야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선택사항은 좁다. 그동안 많이 봐온 여러 심리학 이론과는 달리 모두의 마음의 원리를 알아가는 재밌는 컨닝페이퍼를 보는 느낌이라 흥미로웠다.
〰️〰️〰️〰️〰️〰️〰️〰️〰️〰️〰️〰️〰️〰️〰️〰️〰️
✍인간이 느끼는 행복감은 언어적 표현의 미묘한 뉘앙스에 커다란 영향을 받는다. 실제로 어떤 실험은 ˝당신은 직장에서 행복한가요?˝ 라는 질문이 ˝당신은 직장에서 불행한가요?˝ 라고 질뭄보다 상대가 훨씬 더 행복해한다는 결과를 보여 줬다. 이런 차이가 빚어지는 이유믄 울음에 이미 ‘긍정이라는 시험 전략‘을 심어놓았기 때문이다. 행복하냐는 물음에 우리는 행복했던 경우부터 떠올리게 되어있다.
✍ 이 실험은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라는 게 얼마나 자의적인지 여실히 보여 준다. 그러니까 화를 내든 기뻐하든 그 결정적 원인은 바로 자기 자신이 제공한다. 우리는 몸이 느끼는 흥분 상태를 달리 설명할 대안을 찾음으로써 어떤 감정에 휩쓸리는 일을 막을 수 있다. 고민하는 상대에게 그럴 일이 아니라며 다른 관점에서 보면 오히려 좋은 일이라고 다독여줄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나 자신 역시 설득할 수 있다.
✍ 불평불만을 중얼거리는 대신 운율이 들어간 말을 해 주면 상대방은 자연스럽게 거기에 담긴 의미를 곱씹어 보게 마련이다. 꼭 시인만이 운율이 들어간 문장을 알해야 되는 건 아니다.
북플에서 작성한 글은 북플 및 PC서재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