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다 읽었다..
영화보다 소설 쪽이 훨씬 재미있음. 화자도 조금씩 틀리고 영화 쪽에 조금씩 삽입된 오리지널 부분이 소설에는 없는데, 없는 편이 더 재미있다, 확실히. 글로 표현된 주제에 감정이 극한으로 제한되어 있고 변화 없는게 재미있다. 영화에서 쓸데없이 보여주던 감정극한 부분도 없이, 소설에서의 모리구치는 정말로 처음부터 끝까지 시니컬하고 온도가 낮은 여자로 담담하게 말하기를 계속하는데 그 편이 더 무섭고 재미있음. 거기다 한 쪽이 일방적으로 자기 입장에서 이야기 하는 형식으로 전개되는데다가 부제목들이 하나씩 너무나 간략하게 그 캐릭터에 대한 점을 이야기 한다는 것도 독특하고 재미있다.
무엇보다 같은 사건에 대해 죽 이야기 하는데 화자에 따라서 등장인물들의 인상이 바뀌는 점이 재미있다!
거기다 모리구치가 시니컬해서 좋음. 시니컬하고 비판적이고 제대로 된 소리를 하고 있어서. 단순히 딸이 죽어서 그런 식으로 비뚤어진? 식의 시선이 남은 건가 싶기도 한데, 그냥 정말로 뭐랄까, 비뚤어진 걸 비뚤게 보니 똑바로 보이는? 그런 시선이라. 거기다가 슈야가 동급생들이 보면 뭔가 엄청 인텔리하지만 자기세계가 있는 멋있는? 똑똑한? 그런 늑대같은 아이인데 모리구치의 시선으로 들어가면 바로 중2병으로 전락하는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넘 시원하니 좋다!
드라마를 볼 때 이런 생각이 들지 않던가요? 열혈 선생과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 두 사람은 무슨 사건이 터질 때 마다 깊은 신뢰관계를 쌓아가지요. 그렇다면 기껏 엔딩화면에 나오는 몇 학년 몇 반 학생들이라는 자막이 고작인, 그 외 수 많은 학생들의 입장은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 열혈 선생님은 수업중이건 말건 자기 경험이나 문제를 일으킨 학생의 마음속 생각을 뜨겁게 늘어놓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그런 이야기를 듣고 싶을까요?
길을 잘못들었다가 갱생한 사람보다, 처음부터 길을 잘못들지 않았던 사람이 당연히 훌륭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그런 사람은 평소에 거의 주목받지 못하지요. 학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매일 성실하게 생활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존재가치에 대학 의문을 품게 하고, 때로는 마이너스적인 사고로 몰아가는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닐까요?
대다수의 사람들은 남에게 칭찬받고 싶다는 소망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착한 일이나 훌륭한 행동을 하기란 힘듭니다.
그렇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엇일까. 나쁜 짓을 한 사람을 질책하면 됩니다. 아무리 그래도 가장 먼저 규탄하는 사람, 규탄의 선두에 서는 사람에겐 상당한 용기가 필요하겠지요. 아무도 찬동하지 않을지도 모르니까요. 하지만 규찬하는 누군가를 따르기란 무척 쉽습니다. 자기 이념은 필요 없고, `나도, 나도` 하고 말만 하면 그만이니까요. 게다가 착한 일을 하면서 일상의 스트레스도 풀 수 있으니 최고의 쾌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한 번 그 쾌감을 맛보면 다음번에 규탄할 상대를 찾지 않을까요? 처음에는 잔학한 악인을 규탄했지만, 점차 규탄받아야 할 사람을 억지로 만들어내려 하지 않을까요?
그렇게 되면 이미 중세 유럽의 마녀재판이나 다름없습니다. 어리석은 사람들은 가장 중요한 사실을 잊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벌할 권리가 없다는 것을.
"남자하고 키스한 감상은?"
유스케의 얼굴이 굳어있다는 것은 옆에서 보아도 알 정도였습니다. 슈야는 여유만만한 웃음을 띠고 유스케에게 말했습니다.
"제재? 정의의 영웅인 척 하고 있네. 너, 그 꼬마가 수영장에 자주 갔다는 걸 알고 있었지? 그 사실을 제대로 알렸다면 그 꼬마는 죽지 않았을지 모른다고 엉뚱한 죄의식을 품고 있는 거 아냐? 날 괴롭혀서 조금은 기분이 풀렸어? 그거 알아? 너 같은 놈을 위선자라고 하는 거야. 이 이상 멋대로 굴면 다음번에는 혀를 집어넣어 키스해주겠어."
더 이상 슈야에게 심술을 부리는 아이는 없었습니다.
와타나베 군의 세계에 와타나베 군과 사랑하는 엄마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엄마를 죽이도록 해요. 그러지도 못하는 겁쟁이아 언제까지고 잘난 척 종알종알, 멋대로 구는 일은 더 이상 용서치않으렵니다.
어떤가요, 와타나베 군.
이것이 진정한 복수이자, 와타나베 군의 갱생을 향한 첫걸음이라고 생각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