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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비평에 만연한 담론이 지닌 문제는 건축에서 가장 깊이있는 동기 안에 뭔가 비판적일 수 없다는 점이 있다는 것을깨닫는 데 무력하다는 것이다."- P110
무척이나 수정주의적인 이 글에서, 스픽스는 현대 비즈니스 경영 실무에서 단서를 취할 수 있는새롭고, 대안적이며, 효율적으로 통합된 건축 모델을선호하면서 스승인 프레드릭 제임슨에게 배웠던 "저항"을명시적으로 폐기했다.- P111
이 글에서소몰과 와이팅은, 와이팅과 나의 하버드 동료인 마이클헤이스가 오랫동안 널리 알린 "비판적 건축"의 개념화에 반대하는 주장을 펼쳤다.- P112
나는 많은 것이 위기에 봉착했다고 보기 때문에, 앞에서설명한 이런 갈라짐이 얼마나 펼쳐졌고 무엇이 위기에처해있는지를 추적하고, 명확히 요약해보기로 했다.- P112
가장 설득력이 있고 내적으로도 일관된 해석 중 하나는헤이스의 동료이면서 건축 실무자인 (그리고 꽤 훌륭한 이론가이기도 한)피터 아이젠만의 해석이었다.- P112
아이젠만의 입장은 근본적으로 이탈리아 역사학자이자 비평가인 만프레도 타푸리의 작업에서 기인하지만, 자크 데리다, 지아니 바티모 등 현대 사상에서 중요한 다른 인물들을 통해 자신의 생각에 살을 붙였다.- P112
아이젠만 못지않게 헤이스에게도 타푸리는 중요한 인물이지만, 동반되는인물은 죄르지 루카치György Lukács, 테오도르 아도르노와프레드릭 제임슨이다.- P113
그의 입장으로 인해, 이런 거부 혹은 저항을 담는 구축 형태는잘 만들어지지 않았으며, 오히려 이를 도출하는 건축생산보다는 과정이 더 중요한 디자인 방법론을 도출해왔다.- P113
이러한 미묘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지난 20여 년 동안아이젠만과 헤이스는 현대 건축과 건축 이론에서 "저항"을옹호하는 강력한 짝을 이뤄왔다.- P113
케네스 프램프턴은 비록 그의 지적 계보가 타푸리보다는아도르노와 하이데거에 더 의존할지라도 소비 사회에 "저항"하는 헌신은 같은 기간의 아이젠만과 헤이스만큼확고했다.- P114
마이클 소킨 Michael Sorkin이 있는데, 그는 내가지금까지 대화해본 인물 중 누구보다도 정치적으로 말하는사람으로, 뉴욕의 "길거리 싸움꾼street fighter"이다.- P114
아마도 가장 분명한 "비판적" 미국 디자인 실천은 『하버드디자인 매거진』의 ‘상황 점검‘ 심포지엄에는 참가하지 않았던 두 인물인 엘리자베스 딜로와 리카르도 스코피디오의 작업이었을 것이다.- P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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