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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젠만과 헤이스에게 돔-이노와 바르셀로나파빌리온은 직접적인 사건의 흔적이며, 디자인 또는 구축과정의 지표들이자 끊임없이 변형의 상태를 잠재적으로가리키는 대상이다.- P86
무한한 회귀 또는 연기의이런 과정은 비판적 건축 기획의 구성요소이다. 건축은재현이자 동시에 그 조건에 대한 주석이라는 위상에 불가피하게 그리고 중심적으로 사로잡힌다.- P86
즉, 아이젠만의 돔-이노 독해의 경우처럼 자율성과프로세스로서의 특수성과 콜하스의 다운타운 운동 클럽의 무대화에서 볼 수 있듯이 힘과 효과로서의 특수성이 그것이다.- P88
두 사례를 통해 건축에서 지표적인 것과의 관계를맺는 비판적 기획과 다이어그램을 통해 진척시키는 투사적인것the projective을 구별할 수 있다.- P88
지표가 실재 the real의 흔적에해당하는 것처럼, 다이어그램은 잠재 the virtual의 도구이다.- P88
비판적 변증법이 건축의 자율성을 건축의 영역또는 학제를 규정하는 수단으로 설정- P89
도플러 건축은건축의 많은 우발적인 요소들을 조절하여 종합- P89
건축을 단독의 자율성으로 고립시키는 대신, 도플러는 건축의 내재적 다양체들 즉 재료, 프로그램, 글쓰기, 환경, 형태, 기술, 경제 등의 효과와 교환에 초점을 맞춘다.- P89
학제간연구는 외부 측정 막대를 통해 건축의 정당화를 모색하며, 그래서 건축을 이질적 삶의 흡수자라는 불확실한 역할로환원시킬 뿐이다.- P89
수단과 재료의 언어보다는 디자인과 그 효과에서 나와야 한다- P91
도플러는 학제성을 자율성이 아닌 수행성 또는 실천으로 이해한다.- P91
학제는 고정된 자료나 실체가 아니라 능동적 유기체 또는 계획되거나 통제될 수 없는 담론적 실천에 가깝다.- P91
푸코의 "다수의, 자율적이지만 독립적이지 않은영역들을 형성하고, 규칙에 지배받지만, 영구적인 변형 상태에있는 통일체들"과 유사- P91
도플러 효과는 시차視差, parallax와 몇 가지 속성을 공유한다.- P93
시차란 이브-알랭 부아Yve-Alain Bois가 적었던 것처럼, "변화"라는 뜻의 그리스어 파랄락시스parallaxis에서 유래한 말로, "보는 시점의 변화에 따른 대상 위치에서의 분명한 변화"- P93
달리 말하면시차는 대상을 돌 때 발생하는 시야의 연극적 효과이다. 맥락과 관객이 어떻게 예술작품을 "완성하는지"를 고려한 것이다.- P93
도플러 효과는 순수하게 광학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시차와 차이가 있다. 파동이 청각 또는 시각적인 것이 될 수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도플러는 시각적인 것과 개념적인 것이 여러 감각 중 단 두 개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P94
도플러는 독해 전략이 아니라―즉, 단지 예술작품의 열린독해가 아니라-환경과의 상호작용이다. 그것은 주체와 객체 모두 정보와 에너지를 전달하고 교환한다는 믿음을 중시한다.- P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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