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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은 고립되거나자율적인 매체가 아니라, 건축 분야의 바깥에 있되 이를에워싸는 사회, 지식, 시각 문화와 능동적으로 관계를 맺는다.- P78
그것은 건축이 형태나 양식의 문제를 넘어 더 복잡한문제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전제에 근거한 것이다.- P78
헤이스는 미스를 패러다임으로 사용하면서, 회유적 상품성과 부정적 논평양극단 사이에 작동하는 ‘비판적 건축’의 가능성을 주장했다.- P79
헤이스는 비판적 건축만이 자신이 특권을 부여한 "사이"에서 작동한다고한정했지만, 33호의 편집자는 이제 모든 건축이 사실상 자동으로 비판적 위상을 차지한다고 말한다.- P79
"투사(projective)가 ‘기획 (project)’이라는 말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투사는 생산물보다 접근 방식이나전략에 관한 말에 더 가깝다. 투사는 항상 뒤를 돌아보는 비판성과달리 앞을 내다본다[투사한다]."- P80
건축의 비판적 기획이 형성된 것은 로우와 타푸리의개념적인 유전 형질에서다. 포섭되거나 지양되는 것(변증법적유물론)이든 균형 잡힌 것(자유주의적 형식주의)이든 상관없이, 두 작가 모두에게 모순 또는 양가성이라는 필수적 가설이 있다.- P81
로우의 형태 프로젝트 formal project는 특정 자유주의정치학과 깊이 연결되고, 타푸리의 변증법적 비판의 참여적 실천은 건축 생산에 관한 염세적 진단일 뿐 아니라 형식에관한 선험적 관념들a prioris의 연속으로 귀결된다.- P81
프리드는 미니멀리즘 작품이 작품을 둘러싼 상황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연극적이라고 보았고, 각 예술이 이런 ‘연극성’에 근접할수록 그 고유성을 잃고 퇴보하게 된다고 비판했다.- P82
사물화가 질적 경험이 양화되는 부정적 환원과 관련된다면, 생성은 새로운 특성들의 생산으로 귀결되는 일련의 축적을 약속한다.- P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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