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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뤼노님의 서재

아이젠만은 끝없이 건축의 독자적 영역을 구축하는 데 힘을 쏟았지만, 이를 위해 현대 철학과 개념 예술의 힘을 빌린 것은 아이러니라 할 수 있다.- P71
그가 독자적 영역으로 빠져들면 들수록 사회와의 연관성이 사라지기에 남는 것은 자율성뿐, 정작 사회에 대한 비판성은 사라진다는 점이다.- P71
마이클 헤이스는 미스의 마천루를 통해 비판적 건축을 이론적으로 제시하려 했다.- P71
경제 결정론과 문화적 자율성 사이에서 건축(가)의 역할을 모색- P72
오늘날 건축을 단지 건축가의 창의성이나 예술성만으로 평가하는 일은 극히 드물다.- P72
복합적 힘들이 작용하는 건축 실무는 헤이스가 주장하는 단독의 저자성보다 집단적 의사구조나 정치적 힘들의 재조직화가 보다 중요하게 여겨지는 추세다.- P72
저장성은 스타 건축가들의 경우처럼 비판적 역량을 드러나기보단 하나의 브랜드로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더 비일비재하다.- P72
문제를 자신의 존재 이유이자원인으로 흡수해 해소시켜 버리는 것이다.- P73
이들은 자본에 대한 비판 또는 어떤 대안에 대한 재현 또는 의미화를 추구하는 대신, 자본의 도구가 되는 것(도구성)을 기꺼이 수용한다.- P73
낡은 것(비판철학) 대 새 것(들뢰즈의 철학)의 대결구도를 형성한다.- P73
이들의 비판은 그저 건축의 디자인적 전략에 국한될 뿐이다.- P74
이들의 주장에서 여전히 의심스러운 것은 시장의 지배적 힘에 대한 비판 없이 ‘존중‘과 ‘재조직‘만 있다면, 과연 어떻게 시장의 힘에 포섭되지 않고 벗어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P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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