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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뤼노님의 서재

단일한 ‘진실‘을 철회하는 것만이 근원적 상황을 엄밀하게 사실적으로 복원하는 유일한 대안- P37
오로지 형태에만 기초한 해석들의 확장을 옹호한다.- P37
여기서 해석의 시간적 습속은 하나의 이상적 순간이 순수하게 개념적인 공간에 자리하는 방식을 취한다.- P38
건축적 조작은 주변적 현실에서 벗어난 자발적이고 내면화된 것이자, 순수 관념처럼 될 수 있는 것- P38
건축 형태는 물론 읽히고 해석되지만, 오독과 오해가 일상적으로 일어날 뿐만 아니라 그것이 유익한 결과를 가져온다고도 이해된다.- P38
역사는 우리가 자각하는 한에서 사건들의 연쇄와 양식상의 태도들과 관계를 맺는다.- P39
우리는 특정 형태론의 유용성에 관심이 있지만, 그만큼 특정 모델의 기원에는관심이 없다- P39
건축이 기본적으로 건축이 아닌 다른 무엇에 의존하거나 그런 걸 재현하는 것으로 해석하면 건축 자체가 무엇을 하는지를 볼 수 없게 된다.- P39
형태주의적 입장은그것이 비판하려는 입장과 다르지 않은 해석적 과학주의로빠질 위험이 있다.- P40
‘실제로 일어난 대로의 역사’를 회복하려는 시도들이 자연과학의 실증주의 방법론을 꽤 공공연하게 모방- P40
형태주의적 태도는 형태적 범주들이 더 견고하게 정의되고 확고한 경계를 굳힐수록 저도 모르게 너무 자주 자체적인 과학주의에 빠지고 만다.- P40
한편에서는 자기 정당화와 자기 영속화를위한 문화적 헤게모니의 도구로서 인공물을 묘사한다.- P41
반대편에서는 내적으로 응집된 특권화된 원리를 담아내는그릇으로서 가장 오염되지 않고 깨끗한 상태의 건축 오브제를다룬다.- P41
하나의 건축 오브제는 세계 안에 놓여 있어서 이미 그 오브제에 대한 해석이 시작된 상태이지만 결코 그 해석이 완료되지는 않는다는 사실- P41
각각의 건축 오브제는 세계 안의 특정한 상황 속에 자리를 잡는데, 어떻게 자리 잡느냐에 따라 그것에 대해 가능한 해석의 범위가 제한되는 것이다. 여기서 살펴볼 미스의 특수한 작업들을 나는 ‘비판적critical‘이라고 묘사할 것이다.- P42
이는 외부적인 힘들을 화해시키는 재현으로도, 교조적이고 복제 가능한 형태적 체계로도 환원될 수 없는건축이다.- P42
비판적 건축이 세속적인 동시에 자기를 각성하는 건축- P42
더 이상 불투명한 재료 위에 드리우는그림자의 무늬가 아니라 유리 곁에서 반사되고 굴절되는 빛이 건축물의 표면에 특정한 성격을 불어 넣는다는 진술- P47
기하학에 따른 코어를 중심으로 별개의 분절된 매스들이 서로 연결되는 방식이 아니라 하나의 내적인 형태논리로 읽히기를 불허하는 복잡한 단일 입체로서 건축물의 형태가 개념화된다는 진술- P47
이러한 표면 왜곡은 입체적 구성을 형태적으로 이해할 수없게 만들고 이를 더 특징적으로 강조한다.- P48
형태 분석으로 판독되지 않게 고집스레 저항하는 오브제다. 예컨대 이 모델은 전체를 어떤 내부골격으로 연결되거나, 어떤 형태적 조작을 통해 변형되는 수많은 구성 부재로 환원할 수가 없다.- P48
미스는 그런 고전적인 설계방법이 진흥하는 경향이 있던 의미들을 거부해왔고, 그 대신 건물이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즉 맥락적으로 한정된 어느 순간에 떠맡는 표면과 부피의 감각 속에 의미를 부여- P48
미스는 질서가 표면 자체에 내재하며 관찰자가 실제로움직이는 세계와 연속되고, 그에 의존한다고 주장한다.- P48
그는 새로운 도시의혼돈 속으로 뛰어들어 그 속에서 예기치 않은, 우연적이고불가해한 것을 체계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또 하나의 질서를 물색한다.- P49
의미의 근원으로서 선험적인 형태 논리를 거부- P50
우리는 형태를 문제 삼지 않습니다. 오로지 짓기 building만이 문제가되죠.- P50
형태는 우리 작업의 목표가 아니라, 결과일 뿐입니다. 형태는 스스로 존재하지 않아요.- P51
형태를 목표로 하는 건 형태주의formalism죠. 그리고 우린 그걸 거부합니다.- P51
미스가 설계한 건축 오브제들은 어떤 단호한 중심도 발견할 수 없는식으로 배치되었다.- P51
마치 두 개의 평행 거울처럼, 각 블록은 다른 블록의공허를 무한히 반복한다.- P51
미스가 이뤄낸 것은 신경증적인 대도시의혼돈 속에서 확고한 침묵의 빈터clearing를 열어내는 것이었다.- P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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