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연말, 새해부터 주일오후에 성도들과 함께 사도신경을 공부하기로 마음먹고 적절한 교재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교재들은 난이도가 너무 높아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교재를 새로 만들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들어갈 것 같아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사도신경의 핵심 진리를 충실하게 가르치면서도, 주일 오후의 나른한 시간에, 다양한 수준의 성도들이 다 같이 집중하며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교재가 없을까 하고 찾던 중에 마침 이운연 목사님이 저술하신 따끈따끈한 이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원하던 바로 그 책이 ‘성경으로 풀어낸 사도신경’입니다. 현재까지 3주간 이 책으로 공부한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좋은 성경공부 교재를 찾는 교역자 및 성도들에게 자신 있게 권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1. 무엇보다도 내용이 쉽습니다. 중학생 정도만 되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쉬운 말로 되어 있습니다.
2. 분량이 매우 짧습니다. 30분 정도면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만큼 간결합니다.
3. 인도자가 교육하기에 매우 편합니다. 별도의 설명이 없이 교재를 그냥 읽어 내려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공부가 됩니다.
4. 인도자가 준비하기에 힘들지 않습니다. 별도의 준비 없이 이 교재를 먼저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준비가 됩니다.
5. 이 모든 장점에도 불구하고 신학적으로 탄탄하고, 내용이 충실합니다. 그래서 믿고 가르칠 수 있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6. 게다가 편집과 장정이 참 아름답게 되어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눈을 편안하게 해 주는 편집으로 가독성과 집중력을 높여 줍니다.
어차피 한 번은 공부해야 할 사도신경이라면 ‘성경으로 풀어낸 사도신경’을 선택할 것을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