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기업 알리바바그룹 창시자이자 회장으로 UN 글로벌 교육재정위원회 위원.영국 상업자문위원회 위원. 중국 기업가클럽 회장.1995년 중국 최초로 전자상거래 사이트 개설했고, 1999년 알리바바를 설립했다. 소비자 물품 거래 사이트인 타오바오, 티몰닷컴, 이타오 등 연속으로 성공을 거두며 아시아 최대 재산가로 거듭난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를 긴장시키며 플랫폼 비즈니스를 선도하고 있는알리바바 그룹의 창업자이자 회장인 저자는 온·오프라인과 모바일 그리고 인공지능을 결합한 ‘신유통’, 개성과 맞춤형이 강조되는 ‘신제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신용체계인 ‘신금융’, 인터넷과 빅데이터를 융합한 ‘신기술’, 데이터 주도형 혁명을 이끌어갈 ‘신에너지’ 등‘5신’의핵심적인 전략을 소개하고, 전자상거래, 데이터 테크놀로지, 세계화와 국제 무역 등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지혜를 전하고 있다. 또한 창업과 경영, 처세에 대한 인생 철학과 알리바바의 앞으로 10년, 나아가 30년간의전략과 계획, 발전 전망을 피력하고, 공익활동, 여성권익, 환경보호, 빈곤탈출, 위조품 척결 등 사회적 가치와 기회를 만들어가는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전략은 미래에 대한 판단이 기반이되며 전략은 희망사항을 반영하고 희망은 사명에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사명, 희망, 전략, 조직, 문화, 인재 등 전체 시스템은 잘 구축하고 발전시켜야 기업을 잘운영할 수 있다. 멀리 가기 위해서는 조직이 필요하다. 강력한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문화가 필요하다. 강력한 조직과 문화가 있어야 우수한 인재를 유치할 수 있기때문이다. 문화가 강해야 기업이 강하다. – P. 115
꿈과 이상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 꿈은 모든 사람이 젊은 시절에 가지고 있던 것이다. 어떤 부모는자기 아이가 오늘은 이거 한다고 했다가 내일은 또 저거 한다며 하루가 멀다고 꿈을 바꾼다고 이야기한다. 나는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며, 어쨌든 꿈이 없는 것보다 낫지 않느냐고 말한다. 하지만 이상은 다르다. 이상은 한 무리의 사람이 함께 어떤 일을꾸준히 해나갈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나가면서 조금씩조금씩 현실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 P. 160
세계는 지금 IT시대에서 DT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IT와 DT는 한 글자 차이지만 그 이면에 담긴 사상과 문화 그리고사회 측면에서 근본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절대 다수가 IT의ㅣ관점에서 세계를 바라본다. IT시대의 사회학적 특징이 무엇인가? IT는내가 주가 되고 내가 관리하기 편해야 한다. DT는 다른 사람이 주가 되고 다른 사람을 발전시키고 다른사람을 지원해주는 사상이 담겨 있다. DT에서는 다른 사함이 성공했을 때 내가 비로소 성공할 수 있다. 이는 엄청난 사상적 전환으로, 이러한 사상의 전환이 기술의 전환을가져온다. – P. 192
경제, 사회 분야의 세계적 지도자들을 만나면서 나눈 대담과 강연회 등에서 예측한 미래의 모습들 중 이미 저자가 현실속으로 가져다 놓은 것들도 있다. 저자는 앞으로 펼쳐질 미래의 모습을 동경하고 찾기보다, 미래를 설계하고, 실현하기 위한 도전적인 자세와 환경의 변화에 두려워하기보다는 긍정적 마인드로 포기하지 않는 자세와 적극적인 행동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