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과 개인의 삶은 점점더 복잡해지고 있다.
우리가 마주하는 문제의 대부분은 단순함보다 복잡성을 띄고있다.
단편적인 예로, 핸드폰을 구입후 요금제를 선택할때에도 여러가지 옵션에 머리가 아플정도이다.
때문에 저자는 단순한 규칙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복잡한 문제에 복잡한 규칙은 혼란만을 야기한다. 하지만 복잡한 문제에 단순한 규칙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그 문제를 단순하게 파악하려면 통찰이 필요할 것이다.
간단한 규칙의 특징은 이렇다.
1. 개수가 한정되어있다.
2. 사용자에 의해 맞추어진다. (무슨목적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특수성을띈다.)
3. 명확하게 정의된 행동이나 판단이다.
4. 재량을 행사할 여지를 제공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규칙은 신제품 개발이나, 잠재고객 우선순위 결정등에 사용될 수 있다.
챕터1. 단순한 규칙이 왜 효과적인가?
챕터2. 결정을 더 잘하기위한 단순한 규칙
경계선 규칙, 우선순위 규칙, 중지 규칙.
경계선 규칙
빈집털이범의 법칙
- 밖에 차가 주차되어 있는 집은 피한다.
미국 방위고등연구 계획국의 법칙
1. 기초과학 지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어야 한다.
2. 실용적인 쓰임새를 갖출수 있어야 한다.
* 시간, 분석, 정보를 많이 요구하지 않고 무엇을 해야할지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선순위 규칙
브라질 정부의 화물철도 민영화
1. 매출 성장에 병목이 될 요소를 제가하는가?
2. 즉시 이익이 되는가?
3. 선지출 비용이 최소화 되는가?
4. 기존 자원을 재활용하는가?
개인투자의 법칙
- 마코위츠의 방정식은 복잡한 형태를 띄는 반면, 탈무드에 나오는 법칙 (3분의 1은 장사하는데 쓴다. 3분의1은 부동산에 투자한다. 3분의1은 저축한다)은 간단하면서 효과를 발휘하다. 재미있는 것은 마코위츠 본인 역시 자신의 방정식을 사용하지 않고, 탈무드의 격언에 따라 은퇴자금을 운용했다는 것이다.
*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지침이며, 경영분야에 많이 활용된다. 병목현상을 제거한다.
중지 규칙
투자자 Gerald Loeb의 법칙
- "처음투자 했을때 보다 가치가 10% 내려가면 손절매한다."
에베레스트 등정의 법칙
- 2시 정각에 특정 위치에 도달하지 못하면 등반을 포기한다.
*경계선 규칙은 무엇이 할만한가?
우선순위 규칙은 무엇이 더 중요한가?
중지 규칙은 무엇을 멈출 것인가?
챕터3. 일을 더 잘하려면..
방법 규칙, 행동조율 규칙, 선택 규칙
방법 규칙
스포츠 방송 진행자의 규칙 (많은 스포츠 해설가 스타들을 만들어냈다.)
산불구조대의 규칙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할까?]에 나온사례를 규칙의 관점에서 재조명)
모네는 같은 소재의 그림을 물감종류를 바꿔, 그리는 시간을 바꿔 창의성을 더했다.
* 방법규칙은 작업에 명쾌한 지침과 재량을 동시에 부여한다.
기본틀은 제공하되,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지는 상황에 효과가 뛰어나다.
행동조율 규칙
찌르레기 떼의 움직임, 메뚜기 떼의 움직임, 즉흥 코미디의 규칙, 전투의 규칙 등..
*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 일하기 위한 조건의 규칙
시기선택 규칙
불면증 환자의 법칙, 로스 차일드 가문의 투자 법칙
사건 기준, 시각 기준으로 무엇을 '언제' 해야 할지 알려주는 지침
챕터4. 단순한 규칙은 어디에서 왔을까?
자연선택 (좌측통행, 우측통행 등)
자신의 경험에서 도출하기 (SNL작가의 사례)
타인의 경험에서 끌어오기 (넷플릭스는 블록버스터의 사례로부터 배웠다.)
과학적 근거를 정제하기 (해양보호구역 설정)
협상을 통한 합의 (대학 프로그램 진행, 범고래 관찰규칙 등)
챕터5. 단순한 전략 규칙
행동하며 단순한 규칙 배우기
1. 계기판을 움직일 만한 요소를 찾아낸다.
2. 병목을 찾아낸다.
3. 규칙을 만든다.
* 기업은 수익, 비용의 차이를 벌려 이익을 발생시킨다. 이때, 수익성을 개선하지 못하게 막는 판단이나 행동 즉 병목을 찾아내어, 병목에 적용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일련의 단순한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
계기판을 움직일 요소 찾기
단순하게 생각 했을때 경제적 가치 창출이란 1개의 제품 = 고객이 지불하려는 가격 - 생산하는데 필요한 모든 투입비용 이다. 계기판을 움직인다는 것은 계기판의 위쪽은 지불하려는 가격을 높이는 것이고, 아래쪽은 제품을 만드는 데 비용을 낮추는 것이다. 이때 필요한 질문 3가지를 저자는 이렇게 정의 했다.
1. 우리 회사는 누구를 고객으로 설정 할 것인가?
2. 우리회사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할 것인가?
3. 우리회사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서 어떻게 이익을 낼 것인가?
*간단히 말해 누구를위해 , 무엇을, 어떻게?
병목 찾아내기
*병목의 특성
1. 가치 창출에 직접적이고 현저한 영향을 끼친다.
2. 반복되는 판단이어야 관련 규칙을 여러번 시험하고 조정할 수 있다.
3. 활용가능한 자원보다 기회가 많을때.(?)
* 병목제거는 어떻게?우선순위를 정하여 없애는가?
단순한 규칙 만들기
* 일을 하는 담당자가 만들어야하며, 상의하달식의 규칙만들기는 효과가 없다.
챕터6. 개인 상황에 적용하기
자신의 계기판을 움질일 요소를 확정한다
삶의 어떤면을 가장 개선하고 싶은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3가지는?
* 어떤 행동을 할때 가장 편안한가? 이 시간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 어떤 행동을 할때 가장 불편한가? 이 시간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아하는가?
올바른 병목 찾기
자신에게 맞는 단순한 규칙 만들기
사람을 끄는 단순한 규칙
우울증을 관리하는 규칙만들기
친구를 사귀고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규칙
챕터7. 규칙 개선하기
더 나은 단순한 규칙을 위해
단순한 규칙을 개선하는 방법
돌이켜볼 시간
또 다른 일을 해 더 빠르게 학습하기
다중작업을 통한 학습
챕터8. 규칙 파괴하기
비전을 바꾸고 규칙을 바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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