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서재
  • 어떻게 성공했나
  • 가이 라즈
  • 19,800원 (10%1,100)
  • 2021-02-20
  • : 174

이 책은 작가님이 수백 명의 기업가를 심층 인터뷰하여 나온 산물입니다.



대상 독자는 타고난 기업가도 아니고 사업을 해본 적도 없지만 부족한 경험에 반비례하여 무언가 새로운 것을 내놓아 세상을 더 살기 좋은 곳을로 만들고자 하는, 욕망의 크기와 야심 하나만큼은 어마어마하게 큰 몽상가를 위한 것이라고 서문에서 작가님이 밝히고 있습니다.

인간이라면 본능적으로 백날이면 백날 전부 쉬고 싶고, 거절이 두려워서 부탁을 하고 싶어도 속으로 삭히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가님도 이에 대해서 기업가 정신은 인간의 본능에 위배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무리한 위험이 두려워 안정성을 추구하고, 소란을 일으키기 보다는 대세에 파묻쳐 살고 싶은 그러한 마음들과 완전히 대비되는 것이 기업가 정신이기 때문입니다. 무언가 다른 길을 택하는 사람들이 멋있지만 굳이 '내'가 그 고생을 하고 싶지는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편하기만을 바라는 본능을 마다하는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기에 인류의 한계는 끊임없이 갱신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작가님은 기업가 정신을 위험슬러운 미지의 세계에서 무언가를 찾고, 무안가를 더 새롭고 더 좋고 더 빠르고 더 효율적인 것으로 만들어 나머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끔 한느 것이라고 정의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은 누구나 가질 수 있으며 자신 스스로의 힘으로 일구어낼 수 있다고 밝힙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누구나 기업가 정신을 가질 수는 있으나, 아무나 기업가 정신을 가질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독기, 총기, 영감 등이 어느정도 받쳐줘야 한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아래부터는 작가님이 기업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전한 조언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하게 안전지대를 떠나라

작가님이 만나본 성공한 기업가 중 대부분은 과거의 안락함을 최대한 안전하고 현명하게 유지했다고 합니다.

스타트업에 들이는 시간이 현재 할애할 수 있는 시간보다 더 많이 필요해지기 전까지는 현실적인 작업을 계속 유지하거나

본격적을로 덤벼들기 전 뒷주머니에 대비책을 찔러 넣어두거나.

이를 통해 그들은 사업을 벌이는 데 내재된 위험을 충분히 관리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 나와 다른 강점을 지닌 공동 사업파트너 찾기

빌게이츠는 워런 버핏과의 대화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폴 앨ㄹ런과 파트너십을 맺기로 했던 결정은 가장 중요했다. ...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전적으로 헌신해 줄 사람, 비전이 같지만 나와는 조금 다른 능력을 갖춘 사람 그리고 나를 견제해 줄 사람,

그런 종ㄹ류의 명민함으 가진 사람을 촉발시켜 얻은 혜택으 일을 신나게 만들어 주었을 뿐 아니라,

정말로 대단한 성공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성공적으로 파트너십을 맺을 사업 친구를 찾는 것도 참 쉬운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서로를 절대적으로 신뢰해야 하고, 나에게 부족한 강점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자신 역시 상대방의 단점을 충분히 보완해줄 수 있어야 할 테니까요.


- 제대로 사업 스토리 짜기

1) 왜 내가 당신의 제품을 사야 하는가?

2) 왜 내가 이 회사에 들어가야 하는가?

3) 왜 내가 이곳에서 흥을 내며 일해야 하는가?

4) 왜 내가 이 회사에 투자해야 하는가?

사실 모든 사업은 그 자체로 하나의 스토리이며, 만드는 제품(이나 서비스), 사업을 정의하는 모든 요소가 스토리라고 합니다.

이는 브랜드명과 로고부터 제품의 기능과 서비스의 스타일까지 그리고 그것을 설립한 파트너들과 그것을 후원하는 고객들까지 내내 이어진다고 합니다.

호르위츠는 이에 대해서 "스톨리는 기업의 존재 이유을 근본적인 차원에서 설명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요즘 트로트 강자 선발대회들이 많이 열린 것을 떠올려보았습니다.

트로트를 부르시는 분들도 재능으로 자영업을 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노래를 비슷하게 잘하는 후보들이 있다면,

아무래도 간절하게 노력해온 역사나 좋은 미담이 있거나 독특한 사연을 가진 참가자들에게 더욱 마음이 갈 수밖에 없더군요.

이미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들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요즘 같은 시대에 더욱 스토리는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성공했나

#가이라즈

#창업가

#스타트업

#브랜딩

#비즈니스

#성공

#사업아이디어

#1인창업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작성'한 리뷰입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추천보증심사지침을 준수합니다 ∞)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