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학급 독서모임 안내서
analog 2023/08/11 16:40
analog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우리는 책 모임 하러 학교에 갑니다
- 박미정
- 16,200원 (10%↓
900) - 2023-08-04
: 594
독서모임에 관한 책을 읽으면 자연스레 ‘학급에서 실천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책에 제시된 방법 대부분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되기에 학급에서 어떻게 꾸려나갈지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이 그려지지 않았다.
그런 갈증을 풀어줄 책이 나왔다. 초등 교사이면서 자녀들과, 그리고 학급 아이들과 책 모임을 수년간 꾸준히 해 오신 박미정 선생님의 이야기다.
이전에 나온 책은 학교 밖 책모임, 이번에 나온 책은 학급 책모임이라 목적에 맞게 골라 읽으면 된다.
책모임을 잘 이끌기 위해서는 교사가 해당 도서를 여러 번 읽으며 교육 목표에 맞는 질문을 만들어야 한다. 그냥 함께 읽고 “재밌었다!”하며 덮는 것도 좋지만, 책 대화를 나누면 책 자체에 대한 평가도 달라진다. 이 책에 소개된 구체적인 내용을 따라갈수록 품이 많이 드는 일이란 생각이 들지만, 월 1회라도, 그림책이나 단편 동화부터 차근차근 도전해보고 싶다.
부지런히 어린이 문학을 읽고, 나누고 싶은 장면에서 멈춰야겠다.
‘학급 단위’의 책 모임을 꿈꾸던 내가 찾던 책이다. 다만 대화 나누기 전에 ‘어떻게 책을 읽는가’도 궁금하고(실물화상기, 혹은 각자 책을 가지고 있고 교사가 소리 내어 읽어주는 등 방법은 몇가지로 추려지긴 하지만..) 독서공책에 담기는 내용, 가정에 알리는 책 모임 이야기가 사진으로 담겨 있었다면 책 모임 장면을 떠올리기 더 좋았을 것 같다. 채워지지 않는 궁금증은 다가오는 목요일 특강에서 만나야지 📚☺️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