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단계, 사이비 종교 등 터무니 없는 말에 속아넘어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기와 관련된 뉴스를 보면 그런 걸 누가 속을까 하는 사기로 수십, 수백명이 적게는 수천만원, 많게는 수억원을 피해봤다.
그렇게 속은 사람들이 사람을 너무 잘 믿거나 멍청해서가 아니다. 심지어 똑똑하다고 하는의사나 변호사, 기자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도 사기를 당한다.
왜 사기를 당하는지, 그 사기꾼들은 어떤 속임수를 쓰는지 알아야 당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런 사기꾼들의 사기 수법들을 25년 동안 현장에서 경험한 베테랑 현직 검찰 수사관이 그 속임수에서 나를 지키는 법을 알려준다.
누가 그런 걸 속냐며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 사기꾼들은 그럴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내는 꾼들이다. 애초에 그들이 짜놓은 판에 들어가지 않아야 당하지 않는다. 사기꾼들의 속임수를 낱낱이 밝혀보자.

많이 알아야 함부로 속이지 못한다.
인과관계를 잘 파악해야 속지 않을 수 있다.
단언컨대 세상에 공짜는 없다.
속임수에 당하지 않으려면 알아야 할 것들이 굉장히 많다. 하지만 공짜는 없다만 제대로 알아도 속임수를 당할 확률을 매우 줄일 수 있다.
주식이나 투자 등 그렇게 좋은 것이라면 왜 자신이 다 하지 않고 친한 사이도 아니고 안지 얼마 안 된 사람이 나에게 소개를 해주겠는가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손해볼 짓을 나한테 왜 하겠는가.
혹시나 하는 마음이 사기꾼들이 만들어 놓은 속을 수 밖에 없는 판에 들어가는 지름길이다.

사이비나 사기꾼들에게 사기 당한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런 것들을 사기 당한다고 의아할 때가 있다.
하지만 사기꾼들은 속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낸다.
그런 상황에 들어가지 않으려면 우리는 많이 알고 인과관게를 잘 파악해야할 수 밖에 없다.
애초에 속이는 사람이 없으면 좋겠지만, 속이는 사람이 있는 이상 속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한다.
25년 동안 현장에서 근무한 현직 검찰수사관이 사기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