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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딸을 몇 명 낳은 뒤 아들을 낳기 위해 성별 선택을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부모 자신들이 편향된 성비 때문에 개인적으로 고통을 겪지 않기 때문이다. 딸들이 자라 결혼 상대를 찾기 시작할 때 이들의 사정은 그리 나쁘지 않다. 우빙의 두 딸은 남편감을 찾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아들이 독신으로 살며 우빙과 랴오리에게 의존할 경우 딸들이 결혼했으므로 부담이 어느 정도 줄어들 것이다. 역설적이게도 이웃들이 출산 제비뽑기를 조작한 사회에서 아들을 장가보내느라 가장 어려움을 겪을 사람은 첫 임신에서 순전히 50대 50 확률로 아이를 낳은 부모들, 즉 여아를 유산시킨 적이 없는 이들이다.- P52
우핑장은 이 소년들이 모두 함께 성인이 되었을 때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음을 알고 계획을 짜놓았다. 중국에서는 남성의 결혼 전망이 종종 그 부모가 신붓감의 마음을 끌 수 있는 재산을 얼마나 축적해놓았는지의 문제로 귀착된다. 이런 면에서 우핑장은 자신이 수집한 마오쩌둥의 배지가 아들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믿는다. 그는 20년 뒤에 중국의 수집가들이 문화혁명에 강한 향수를 느껴 역사의 작은 조각에도 큰돈을 지불할 거라고 장담한다. 그러면 아들들이 좋은 신붓감을 구할 수 있게 그 돈으로 차와 집을 사리라. 우핑장이 배지들을 빨간색 벨벳 천으로 안감을 댄 통에 넣어 빛이 닿지 않게 서랍 속에 고이 모셔둔 것은 쌍둥이들을 위해서다.- P55
랴오리는 여아 태아 둘을 낙태한 이유가 아들을 낳는 것이 체면 유지에 중요하기 때문임을 내비쳤다. "아들이 없으면 낯이 깎이게 되죠."
어떤 면에서 여성은 여성의 가장 큰 적이다. 발전이 많은 여성의 삶을 개선시킨다고 여겨지고 많은 지역에서 실제로 그러하다. 하지만 생식의 문제에서는 반대 현상이 발생한다. 여성은 높아진 자율성을 아들을 선택하는 데 이용한다. 랴오리는 그런 모순을 솔직하게 인정했다. 그녀는 위신을 세우려고 여러 번 후기 낙태를 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라고 말한다. "결국 그 자신도 여자인데." 하지만 그녀는 마치 쑤이닝의 성비 불균형이 다른 사람들이 일으킨 문제인 것처럼 거의 항상 3인칭으로 말을 한다.- P57
"여러분은 작은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목사가 마이크에 대고우렁차게 말했다. 낮고 울리는 목소리였다. 그녀가 말한 작은 사람이란 너무 많은 것을 탐내는 사람, 엘리후가 설명한 것을 고난의 미덕으로 보지 않는 사람,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얻지 않은 데서 배우는 교훈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목사는 몇 가지 예를 들었다. 사람을 배경에 따라 차별하는 여자, 들먹거리며 자신의 출신을 망각하는 여자에 대해 말한 뒤, 다른 사람에게 아들을 낳으라고 강요하는 여자를 언급했다. "당신이 [이웃] 아들을 키울 겁니까?" 목사의 목소리가 마이크를 통해 흘러나왔다. "그 아이가 자랐을 때 당신이 돌볼 겁니까?"
긴 설교 중의 짧은 순간이었지만 그 말은 그 자리를 떠난 뒤로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았다.- P58
중국과 인도, 한국, 베트남, 아제르바이잔에서 낙태 결정은 대부분 여성이 내린다. 임신부 자신이나 아들의 자녀에 관심을 쏟는 시어머니가 결정하는 것이다. 인도의 비정부기구인 여성개발연구센터의 보고서는 남편에게 두 번의 유산 사실을 감춘 어느 여성 이야기를 들려준다. 남편이 여아를 낙태하지 못하게 하자 그녀는 친정으로 도망쳐 낙태를 하고 돌아왔다. 결국 성별 선택은 모든 사람이 성공하려고 애쓰는 분위기에서 일어나며 여성은 비록 같은 여성을 희생시키면서 얻는 것이라 할지라도 위신을 세우려는 갈망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2002년 《생식 건강 문제 Reproductive HealthMatters》지에 실린 논문은 "아들을 가지려고 시도하고 아들을 낳음으로써 ‘여성의 의무‘를 다하라는 압박을 받는 여성들에게 성 감별 낙태는 엄청난 힘이 되어줄 수 있다"라고 명시했다. 좀 더 비극적인 다른 요인은 여성이 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여성이 가장 잘 안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쑤이닝의 여성은 10대 소녀의 음핵이 잘리는 동안 소녀를 꽉 누르고 있는 아프리카의 할머니와 공통점이 많다.- P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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