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평 : 『국내 주식 투자의 정석』 만화판. 주린이들에게는 원작보다는 이 책을 권한다.
(유익-중상, 난도-하)
주식판 『수학의 정석』이라고도 할 수 있는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를 만화화했다.
한국증권거래소와 동서증권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한국 1세대 증권맨 ‘윤재수‘의 원작은 주식 투자에 대한 기본서를 찾아본 사람이라면 모르기 힘들 것이다.
다만 이러한 스테디셀러를 별다른 정보가 없는 무명의 만화가에게 맡겼다는 사실은 다소 의아하다.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했고 2017년에 책 2권을 집필했다는 사실 외에는 저자에 대한 정보가 전무하다.
원작과는 목차와 구성이 다르다.
다양한 캐릭터 간의 대화를 통해, 주식 입문자와 초보자들을 위한 정보를 크게 네 파트로 나누어 제공한다.
①주식투자에 대한 기본 설명 ②주식 감별법 ③매매 시점 ④배당&선물&옵션
원작에 비하면 제공되는 정보의 깊이나 양이 적긴 하지만, 그래서 일명 ‘주린이‘들에게는 오히려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원작을 정독하다가, 중후반부에서 완독을 포기했었다.)
만화라는 접근하기 쉬운 매개를 통해, ‘주식‘이라는 존재에 대한 기본 정보를 거부감 없이 습득할 수 있다.
익살스러운 그림과 소소한 유머와 함께 주식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기에는 안성맞춤이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막연히 알고 있던 이동평균선, 추세, 지지선과 저항선,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등 기술적 차트 분석법 파트에서 나름의 도움을 받았다.
책의 전반부에서 소개되는 ‘초보 투자 명심사항 5가지‘를 읽으면서, 뭣도 모르면서 주식시장에 뛰어들었던 필자의 과거가 떠오르기도 했다. (그때 이 글을 읽었더라면, 그렇게 크게 잃지는 않았을 텐데...)
1. 주식투자로 손해 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라!
- 만고불변의 진리. 하지만 당시에는 이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지...
2. 목표수익률을 낮춰라!
- 종토방 찬티들의 말에 휩쓸려 결국 익절하지 못하고 허황된 꿈을 꾸었지...
3. 하루 종일 주식 동향에 매달리지 마라!
- 개장시간 내내 온 정신은 MTS에...
4. 남은 돈에 맞게 투자계획 수정!
- ‘원금 회복‘이라는 목표만 있었지...
5. 원금 이상의 수익은 다른 계좌로 옮겨라!
- 음... 미장에서는 이게 좀 힘드네요 ^^;;
무명의 만화가임에도 별다른 부족함 없이 ‘국내 주식 투자의 정석‘ 만화화에 성공했다.
꼭 필요한 정보는 포함하고, 부수적인 정보는 생략하면서, 재미와 전달력을 살렸다.
주식을 이제 막 시작했거나 시작하려고 하는 독자들에게는 원작보다 이 만화책을 권한다.
주식에 대한 기본기를 쉽게 다질 수 있을 것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623/pimg_7910041794335396.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623/pimg_7910041794335397.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623/pimg_791004179433539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