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레드오션 중에서 가장 치열하다고 알려진 미용업계에서 4년 만에 100호점을 창업한 경영자가 있다. 하지만 나는 이런 혹한 문구보다 더 끌리는 것이 있었다. 바로 직원을 채용하는 방식이다. 직원을 뽑는데 열정적이면서 스펙도 좋은 지원자와 여러 곳을 전전하느라 인생 자체에 지친 지원자가 왔다면 누구를 뽑을 것인가?
당연히 후자를 뽑았을 것이다. 나도 후자를 선택했다. 이것은 당연한 업계의 진리이자 상식이 아닐까? 하지만 필자는 반대를 선택했다. 미용업계 자체가 최악의 레드오션이기도 하지만 직원이 성장해야 회사도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인한다. 능력 있고 원래 잘하는 사람은 당신 회사에서 중요한 것만 배워서 혼자 독립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후자의 지원자는 '직원 성장=회사 성장'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최고의 케이스가 될 수 있다. 또한 필자는 1주일 중 사흘까지 자유롭게 휴가를 쓸 수 있도록 파격적인 제도를 시행했다. 미용업계에서 1주일에 3일을 쉴 수 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그것도 자유로운 시간 조정은 더욱 불가능하다. 고객이 많은 주말에는 휴가를 내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미용업계에 대한 성공 비법을 담고 있다. 하지만 내가 본 것은 모든 업계는 통한다는 것이다. 내가 본 것은 미용실이 아니라 필자가 현장에서 직접 고안하고 실천한 '시스템 설계법'이다. 사람을 관리하고 실적을 내야하는 대부분의 업종에서 반드시 배워야 하는 최고의 전략이다.
특히 직원의 실력이 늘지 않거나 조금만 엄하게 대해도 그만두는 경우가 많거나, 젊은 세대의 사고방식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거나 고객 유치가 어려운 경영자들을 위한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 말한다. 경영자와 직원 모두의 고민과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버릴 필자만의 시스템 설계 비법은 바로 '설정과 설계'에 있다.

미용업계 직원이 갖는 이직 사유 TOP3는 '휴가를 낼 수 없다, 월급이 적다, 인간관계가 어렵다'이다. 과연 필자의 디어즈는 어떻게 3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있을까? 이는 현재 내가 운영하는 업종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미용업계는 일주일에 1~2일 정도 휴가를 쓸 수 있고, 그마저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다고 한다. 디어즈는 일주일 3일의 휴가를 쓸 수 있도록 주 3일 휴가제를 도입하고, 유연 근무제를 도입했다. 고객의 예약 일정에 맞춰서 본인들의 휴가 일정을 조정하니 만족도뿐 아니라 생산성도 높아졌다.
미용업계는 보수 또한 낮은 편에 속한다. 필자의 디어즈는 다른 회사들보다 훨씬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특히 1,000만원을 버는 것도 가능한 시스템이 존재한다. 직원마다 일정 매출을 목표로 주고, 그 목표 이후부터는 성과급제를 통해 더 높은 급여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실제로 월 200만원 받던 사람이 디어즈에서 월 500~800만원을 벌 수 있었다고 하니 필자의 전략이 통한 셈이다.
필자는 절대 유능한 사람을 뽑지 않는다고 한다. 유능한 사람보다 회사의 설정에 맞는 사람을 뽑는다. 미리 경영자가 지정한 회사의 설정값에 맞는 사람을 뽑는 것이 직원의 성장을 가져오며, 이는 바로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진다. 물론 그 직원은 이직을 하지 않는 부수의 효과도 누린다.
성공하기 힘든 미용업계에서 독보적인 실적을 거두며 100호 이상의 성장을 거둔 필자의 성공담은 단순하면서도 과감하다. 어느 누구도 따라하지 못할 정도로 전략적이다. 직원의 능력보다 필자의 설정이 더 중요한 전략을 세워 운영한 결과이다. 미용업계는 아니지만 다른 업종에서도 충분히 통할 수 있는 조언들로 가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