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초등학교에 AI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된다. 교육의 영역에서 대전환이 예상되는 가운데, 학생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역량은 무엇이며 학생들의 진로교육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2030 자녀교육로드맵’을 읽어보았다.
첫 장에서는 AI 시대에 필요한 인재상에 대해, 특히 산업 변화에 따라 직업의 세계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설명해준다. AI가 빠르게 발전하는 가운데, 앞으로 중요해질 것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 강조된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AI와 협력하며, 마지막으로 결정을 내리고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이다. 이와 같은 능력을 갖춘 인재를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핵심 인재로 제시하며, 우리가 준비해야 할 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부모와 자녀 간의 세대 차이를 다루면서, 아날로그 세대인 부모가 AI 세대인 자녀와 소통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교육 실천 방법도 다룬다. 부모와 자녀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AI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도 변화해야 하는 시점에서,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갖추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