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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우아아
  • 교실 멀트리트먼트
  • 가와카미 야스노리
  • 16,200원 (10%900)
  • 2022-11-25
  • : 68

교실 멀트리트먼트

mal(나쁜, 잘못된) +treatment(대우) = maltreatment 멀트리트먼트는 ‘부적절한 양육’, ‘피하고 싶은 관계 방법’을 말한다. 우리가 학대(신체적, 심리적, 성적학대, 방임)라고 말하는 개념보다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여기서는 아홉가지 예시(일상적인 거부, 애정박탈 / 무관심, 과도한 기대, 고압적인 지도, 상실 체험 등)들을 멀트리트먼트라고 한다. 저자는 교실 상황에서 일어나는 멀트리트먼트에 대해 이야기 한다. 아이에게 하는 독어, 수업 활동의 참여 배제, 필요한 칭찬을 하지 않는 것 등 교실 속 나의 모습은 어떤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한다. 교실 멀트리트먼트지만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자 초등교사인 나는 교실 상황 뿐 아니라 아이를 키우는 양육 상황도 염두에 두고 이 책을 읽었다.(그래서 책 제목이 교실 멀트리트먼트지만 학부모들이 양육 멀트리트먼트라고 생각하며 읽어도 좋을 것 같다.) 벌, 위협, 제재의 의도를 담은 지도에 대해서도 결국은 아무것도 가르친 것이 아니다라는 점, 그것으로 인해 아이에게 심어진 감정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교육 현장의 지도 상황과 일상에서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모든 행동들이 아이에게 주는 영향(여기서는 플레시백이라 서술)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교사는 항상 교실의 공기를 만들어 낸다. 아이들도 교사의 자세나 행동에 맞춰 태도를 바꾼다. ‘나는 오늘 어떤 바람으로 아이들을 감쌀까?’를 생각하며 학생들을 지도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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