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전사의 탄생> 리뷰
min 2023/05/31 11:10
min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이슬람 전사의 탄생
- 정의길
- 18,000원 (10%↓
1,000) - 2015-01-26
: 1,345
스스로 불러온 재앙이라는 말이 있다. 미국이 중동 때문에 겪은 그 모든 일은 결국 그들 자신이 불러온 재앙이었다.
우선 미국은 중동에서 종교가 갖는 의미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 아니, 이해하려는 노력이 없었다고 해야겠지. 현지 사정에 정통한 실무진들을 무시했다가 마오쩌둥에게 중국 대륙 전체를 헌납했던 일에서 아무 것도 배우지 못한 모양이다.
미국이 역사로부터 교훈을 배우지 못한 부면은 또 있다. 프랑스의 식민 전쟁을 이어 받는 그 비도덕적인 선택으로 끝내 아시아의 조그만 나라에게 패퇴하고 도망간 불명예를 안고도, 그들은 이라크 전쟁이라는 비도덕적인 전쟁을 또다시 일으켰고 늪에 빠져버렸다. 그래, 아프가니스탄 전쟁이야 9/11 테러라는 이유라도 있다고 치자. 그러나 이라크 전쟁은 조지 부시 대통령과 럼즈펠드 국방장관으로 대표되는 네오콘들의 도덕성의 결여와 시대 착오적 외교관으로 인한 최악의 참사였다. 그들은 그저 후세인을 끌어내리고 싶어서 명분도 없는 전쟁을 일으켰고, 그로 인해 이라크 사람들의 일상은 파탄 나고 자국 젊은이들이 낯선 땅에서 죽어갔으며 결국 이슬람주의가 득세하여 IS가 탄생하게 했다. 진짜 끔찍한 인간들이다.
어쨌든 되게 글을 잘 쓰신다. 정말 술술 잘 읽힌다. 중동의 현대사와 현재 정세를 이해하는 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