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상자, <디지털 제텔카스텐>
pjr0609 2024/07/26 20:04
pjr0609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디지털 제텔카스텐
- 데이비드 카다비
- 9,000원 (10%↓
500) - 2024-07-10
: 1,861
디지털 제텔카스텐
제텔카스텐 - 메모 상자
글 쓰는 인간을 위한 두 번째 뇌
제텔카스텐에 관련 책은 두어 권 읽어봤다. 읽고 나서 내가 한 일은 제텔카스텐 관련 메모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기 시작했다. 1000개의 메모를 향하여 여정을 떠났다. 키워드와 태그를 사용하여 메모를 저장했다. 하지만 이 책 데이비드 카다비가 저술한 <디지털 제텔카스텐>을 읽고 새롭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 130페이지에 달하는 얇고 휴대하기에 좋은 사이즈로 <제텔카스텐>을 압축하여 엑기스를 담았고 짧은 시간에 집중해서 읽기 좋은 책이다. 특히 종이책을 주로 읽었던(왠지 기억 장치에 오래 남아있을 것 같아서) 정서를 디지털 독서로 살짝 넘어갈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아직은 종이책의 감성을 떠나기는 쉽지 않겠지만 두 장르를 오가며 알고 있는 지식들을 새롭게 세팅 저장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제텔카스텐 시스템은 연결고리가 있어 동일한 양식의 메모를 만들고 서로 연결되어 있다.
둘째, 작업의 집중력을 높인다. 구조화된 시스템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기존에 사용하던 메모 앱에 저장된 메모를 제텔카스텐 방식의 메모로 전환할 수 있다.
<디지털 제텔카스텐> 시스템의 장점은 이렇듯 기존의 메모를 제텔카스텐 환경으로 가져오고, 연결하고, 작업 집중력을 높여서 지식을 쌓아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작가들의 지식을 쌓아두는 글의 저장창고이다. <제텔카스텐>에 관한 책은 주로 업무, 작가들에 의해서 많이 편찬하는 이유이다. 작가이기에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메모 상자에 담아 있는 글이 넘치기 때문에 책으로 내보내는 것이라한다.
제텔카스텐을 가장 잘할 수 있는 방법은 시작하는 것이다. 일단 시작하고 활용하다 보면 난제도 만나고 그 난제를 해결하는 과정 통찰력을 갖게 된다.
<디지털 제텔카스텐>, 이 책을 통해 오류 많았던 메모 앱의 문제점과 익숙치 않던 파일 명명법에 키워드, 태그 다는 방법 등을 쉽게 습득할 수 있었다. 간단명료, 명확하게 이해하며 습득할 수 있었다.
저자 데이비드 카다비는 책, <디지털 제텔카스텐>에 시스템 안에서 메모의 여정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쉽고 간결하게 정리해 놓았다. 이 책을 읽으며 나 역시 잘못된 메모의 습관을 고칠 수 있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리뷰했습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