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의 경우 잘 모르는 분들도 이름은 들어본 그리고 시대가 불변해도 모든 이들이 긍정적으로 접하며 배우고자 하는 대표적인 철학 분야의 책이다. 손자병법, 책에서 말하는 의미가 단순히 전쟁이나 전략적 차원에서의 승리나 성공만을 강조하는 것도 아니며 오히려 이 과정에서 개인 단위에서는 무엇을 배우거나 공감하며 스스로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사용해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물론 현대적 관점에서 배치되는 부분이 더 많고 과연 현실과 실무에서 필요할까 라는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손자병법의 정신과 자세를 통해 일정한 경영 전략 및 관리에 있어서도 도움 받을 수 있고 사람에 대한 관리론이나 통찰력 자체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도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또한 개인의 수양과 성장을 위해서도 결국 멘탈 및 내면 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안다면 책을 통해 접하며 감정이나 심리, 마음 등의 내면적 요인에 대해선 어떤 마인드로 현실의 삶을 영위해야 하는지도 판단해 볼 수 있어서 개인이 원하는 형태로의 학습이나 다양한 관점에서의 적용도 가능한 책이라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현대지성 손자병법> 책에서도 전쟁과 전략적인 부분에 대해 강조하면서도 다양한 분야를 통한 이야기 전개와 함께 교훈적 메시지를 계속해서 표현하고 있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접해도 공감되거나 배울 만한 메시지가 많다는 점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현대지성 클래식의 도서라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어려운 철학 및 사상 분야에 대해 현재적 관점에서 잘 정리된 형태로 소개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항상 어렵게 다가오는 키워드인 리더 및 리더십, 그리고 관련한 경영학에 대해서도 알기 쉬운 형태로 느낄 수 있어서 긍정적으로 다가오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대표적인 동양 철학과 사상의 명저서로 볼 수 있지만 최근에는 서양권에서도 손자병법에 대해 관심을 갖거나 이를 현대식으로 해석,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보더라도 확실히 오래된 고전 철학에서 배우게 되는 의미가 상당하다는 점도 체감할 수 있는 책이다. <현대지성 손자병법> 항상 인문학 분야에 대해 관심은 많지만 철학 분야가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이나 도대체 손자병법이 어떤 의미를 가지며, 왜 사람들이 선호하고 꾸준히 관심을 갖고 배우고자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