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세상을 정의할 때, 하나의 가치 판단이나 기준보다는 다양성과 개방성,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이 항상 따라올 것이다. 이로 인해 가까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개인의 관점에서 이런 변화상에 대해 어떤 형태의 대응, 관리가 요구되는지, 또한 이 과정에서 현실적인 방법론에 있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때로는 쉽게 답을 내리지 못하는 영역으로 느껴질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세상의 변화상을 통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과 10대를 위한 쉬운 소개와 조언이 함께 하고 있어서 도움 되는 부분이 많은 책이다.
<미래에서 길을 잃지 않는 법> 물론 어른들의 경우에도 함께 배우기 좋은 조언서이며 이 과정에서 세상과 사회의 변화상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도 중요하나, 자신에 대해 점검하며 새로운 부분을 유연한 마인드로 수용하거나 배우고자 하는 열린 마인드가 필요할 것이다. 주로 책에서도 과학 기술적인 영역과 함께 이미 상용화, 대중화 된 다양한 가치와 결과물을 사례로 표현하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입장에서도 진로 및 직업선택 등의 실질적인 행위와 판단에 있어서도 중요한 영역으로 다가올 것이다.

물론 하나의 분야에 대한 몰입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방법도 좋지만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유연한 마인드와 함께 개방적인 자세에서 배우게 되는 부분도 많아서 기존의 가치나 관념과는 다른 의미로 느껴진다는 것도 읽으며 체감하게 될 것이다. <미래에서 길을 잃지 않는 법> 인간과 로봇의 대결 구도로 보는 관점도 존재하며 갈수록 사람들이 설 자리를 잃어간다는 의미로도 평가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이런 변화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현실적인 대응,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도 함께 전하고 있어서 다양한 해석과 판단도 가능할 것이다.
<미래에서 길을 잃지 않는 법> 이로 인한 정보와 기술적인 영역에서의 새로운 격차와 양극화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그럼에도 어떤 형태의 기준점이나 방향성 등을 통해 현실의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주로 청소년을 위한 조언서나 자기계발서로 볼 수 있지만 누구나 쉽게 배우며 공감 가능한 형태의 이야기가 함께 하고 있어서 가벼운 형태의 접근과 배움의 과정, 모두가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미래에 대해 평가, 판단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배우거나 활용해야 한다고도 하는지,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