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있는 부모 의식의 중요성
강철토끼 2021/11/05 21:16
강철토끼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준비된 엄마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 백은영
- 12,600원 (10%↓
700) - 2021-09-01
: 13
늘 본인의 앞선 경험과 혜안으로 우리를 이끌어주시는 부모교육 전문가이신 백은영 소장님이 기존에 나온 '독이 되는 부모,득이 되는 부모' 의 개정판으로 '준비된 엄마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라는 신간을 내셨다.
과거처럼 여자라고 해서 집안일만 하며 육아ㆍ살림만 전념하는 것이 아닌 요즘처럼 초단위로 바쁜 시대에는 준비된 엄마라는 단어가 주양육자 입장에서는 때론 부담스럽게 느껴 질 수도 있다. 하지만 늘 성장해야 하는 것이 생명의 본질이자 특성이기에 이런 책을 가까이 하고 배울 점을 찾게 된다.
이 책은 총 3부로 나뉘어 있는데 1부 1장에서는 전통적인 가족 기능의 해체와 그로 인해 위기에 선 아이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신체 발달은 뛰어나지만 아직 의식 수준이 성숙하지 못해서 꿈과 희망도 없고 폭력성과 각종 중독에 빠져서 공부의욕이 없거나 자기를 해하거나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아이들 이야기와 현실을 접하며 다소 마음이 무거웠다.
2장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교육이나 양육에서 늘 갑으로만 보이는 엄마들이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상처와 우울감에 원인과 증상에 대해 또 다시 나열하고 있다.
자연계도 그렇고 어린 아이의 양육에 있어서는 주양육자의 정서가 사실 가장 중요하다. 부모가 자칫 우울하거나 아이를 과잉 보호하거나 착한 아이로만 커나갈 것을 강요하고 스스로 자존감이 낮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면 부지불식간에 독친이 되고 아이에게 마이너스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2부에서는 부모와 아이가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자녀와의 좋은 관계를 어떻게 구축해 나갈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이 챕터에서는 특히 149쪽의 나는 어떤 엄마일까?라는 부분이 와 닿았다. 하나씩 꼼꼼히 체크하면서 부모로서의 내 모습을 스스로 다시 한 번 들여다보기 좋은 리스트이다.
3부에서는 부모의 작은 변화가 아이의 미래를 어떻게 자연스럽게 바꾸는지 나와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녀와의 관계를 회복하는 10가지 솔루션으로 아래와 같이제시하고 있다.
독립 / 성장 / 용서 구하기 / 순서 바꾸기(사랑이 교육보다 우선) / 위선 / 중심 바꾸기 / 에너지장 바꾸기 / 시간 / 기다림 / 감사와
기도
결국 부모의 의식이 깨어나고 보다 좋은 방향으로 변할 때 독친에서 득친으로 방향을 틀 때 비로소 아이 역시 부모와 한 방향을 바라보며 살게 된다.
(마음에 와닿는 한 구절)
아이는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위대한 존재다. 부모는 이 사실을 망각할 때가 있고 이를 부정하기 때문에 사랑보다는 먼저 교육을 하려 든다.그러나 아이의 위대한 잠재 능력을 믿는 부모라면 교육보다 먼저 사랑을 주어 스스로 답을 찾고 실천하는 아이로 기를 수 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